[단독] ‘동난’ 화이자 백신, 5월부터 1차 접종 전격 중단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9일 오후 부산 수영구 국민체육센터 강당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 대상자들이 문진표를 작성하고 있다. 수영구는 접종 시작 사흘 만에 화이자 백신이 소진돼 다음 달 1일 사실상 해당 백신 접종이 중단된다. 다른 지자체들도 대부분 사정이 같다. 김경현 기자 view@ 29일 오후 부산 수영구 국민체육센터 강당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 대상자들이 문진표를 작성하고 있다. 수영구는 접종 시작 사흘 만에 화이자 백신이 소진돼 다음 달 1일 사실상 해당 백신 접종이 중단된다. 다른 지자체들도 대부분 사정이 같다. 김경현 기자 view@

부산 시내 구·군청에 차려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이 없어 다음 달부터 접종이 중단되게 생겼다. 정부가 화이자 백신을 제때 확보하지 못한 탓이다. 통장들이 집집마다 방문해 동의서를 회수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비슷한 상황인데,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은 전격 중단키로 했다. 일부 지자체는 벌써 2차 접종을 시작한 터라 1차 접종자가 2차 백신을 제때 못 맞을 수도 있다.


강서·수영구, 접종 사흘 만에 소진

일부 지자체 재고 2~3일 치 불과

부산, 다음 달 7일 백신 완전 바닥

1차 접종자, 2차 접종 못 할 수도

시, 정부에 조속한 정상화 촉구



29일 〈부산일보〉 취재진이 부산시와 시내 16개 구·군청에 확인한 결과, 일부 예방접종센터가 화이자 백신 분량 부족으로 2~3일 치밖에 없는 것(표 참조)으로 나타났다. 각 구·군청 예방접종센터에서는 하루 평균 300~1200명이 백신을 맞고 있다. 29일 지자체들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과의 화상회의에서 백신 공급 요청을 쏟아냈다.

강서구, 수영구, 서구는 접종 시작 3~4일 만인 30일에 백신이 소진돼 더 이상 접종 업무를 못 보게 됐다. 대부분의 지자체는 다음 달 2일까지만 접종이 가능한 상황이다. 하지만 거의 주말에는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30일이 마지막 접종일인 셈이다. 그 외 지자체도 화이자 백신이 적게는 3일, 많게는 일주일 치 분량만 남은 상황이다. 결국 다음 달 7일이 되면 부산 전 지자체에 화이자 백신이 바닥난다. 이 같은 상황은 다른 시·도도 마찬가지다. 정부에서는 화이자 백신 공급 부족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는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전격 중단키로 했다.

화이자 백신 접종은 지난 1일 만 75세 이상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작됐다. 28일 오후 9시 기준 75세 이상 접종 대상자 중 22.6%인 5만 7908명이 접종을 받았다. 화이자 백신은 초저온 냉동보관이 필요해 전국 각지에 설치된 예방접종센터에서만 맞을 수 있다. 방역당국의 접종계획에 따르면 75세 이상 어르신이 화이자 접종 대상이며 그 외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경찰과 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이 위탁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를 맞는다. 백신 선택권은 없다. 29일 0시 기준 부산의 백신 1차 누적 접종자는 17만 5517명이며, 2차는 8592명이다. 1분기 접종대상자(7만 160명) 중 89.4%(6만 2734명)가 1차 접종을 받았고, 6%(4175명)는 2차 접종까지 완료했다.

화이자 백신 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이미 1차 접종을 마친 접종자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백신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1차를 맞고난 뒤 2~3주 사이에 2차 접종을 마쳐야 효과가 나타난다. 지난 1일 접종센터를 개소한 부산진구와 남구는 22일 2차 접종을 시작했고, 지난 8일 개소한 금정구와 북구는 29일 시작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시민방역추진단 관계자는 “화이자 백신 공급에 문제가 있어서 우리도 정부 쪽이랑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최대한 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혜랑·탁경륜 기자 rang@busan.com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