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 정국’에 정쟁 멈춘 여야, 내주부터 다시 ‘대치 전선’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7~8일 행정안전위·운영위 개최
이태원 참사 관련 현안 질의 예정
민주, 정부 대상 책임 추궁 별러
국힘 “진상 규명이 우선” 신중론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의 강훈식 대표와 의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대통령 사과와 관련자 파면, 경질 및 국정조사 협조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의 강훈식 대표와 의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대통령 사과와 관련자 파면, 경질 및 국정조사 협조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56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이태원 참사’ 조문 정국이 3일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면서 여야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야당은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국회 상임위별 예산심사 과정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를 대상으로 책임 추궁을 벼르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진상 규명을 우선시하며 신중론을 펼치고 있어 양측의 대치 전선이 뚜렷하게 형성된 모습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오는 7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 상정을 위한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현안 질의를 진행하기로 이날 합의했다. 사고 발생 3일 뒤인 지난 1일 행안위는 한 차례 해당 부처를 상대로 긴급 현안 보고를 받았으나 별도 질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 자리에서는 이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등을 대상으로 집중 질타가 쏟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8일로 연기된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도 단연 화두는 이태원 참사다. 야권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이 장관 등 이번 사태와 관련된 부처의 책임자들 경질 요구가 솟구치는 가운데 대통령실 입장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부터 나흘 연속으로 ‘이태원 사고’ 합동분향소를 찾고 있는데, 전날(2일)부터 이날까지 이틀 연속으로 이 장관을 대동하면서 일각에선 경질설에 선을 그으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야당에서는 이 장관 파면을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보이며 국민의힘은 엄호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또한 7일부터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뿐 아니라 다른 상임위도 예산 심사에 나서는 만큼 곳곳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여야 충돌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날 이 장관 등 정부의 책임론을 적극 부각하며 맹공을 예고했다. 민주당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 “경찰 수뇌부 몇 사람을 경질하는 것으로 사태를 유야무야하는 것은 이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서 원인과 책임 소재를 명백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상민 장관을 파면하지 않으면 국민적 저항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며 관련 책임자의 파면을 촉구했다.

일부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공세를 펼쳤다. 민주당 박영순 의원은 이날 원내대표단 정책조정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의 애도와 수습은 윤 대통령의 공식 사과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 책임자 문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원욱 의원도 한 라디오에서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무한 책임지는 차원에서 사과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사과를 꺼리고 있어 정국을 더 어렵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이에 맞서 저자세를 보이면서도 여전히 애도와 수습을 우선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한일의원연맹 합동총회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5일까지가 애도기간이고 사태 수습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내부에선 설화를 일으킨 이 장관을 비롯한 인사 문책은 불가피한 상황이며 그 시기가 너무 늦어서도 안 된다는 의견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지도부는 신중론을 재확인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한일의원연맹 합동총회 기자회견에서 ‘인사 문책론’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조사 절차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조치가 이뤄지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