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윤희근 경질’ 외 추가 문책성 인사 이뤄질까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권 일각 ‘총리 포함’ 기류도

윤석열 대통령의 조문에 동행한 이상민(가운데)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참사 엿새째인 3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조문에 동행한 이상민(가운데)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참사 엿새째인 3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이태원 참사’ 대응 과정에서 잇따라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여권 내부의 기류가 냉랭해지고 있다.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지도부는 ‘선 수습, 후 책임’ 원칙을 견지하고 있지만, 상당 수준의 문책성 조치가 시급하다는 여론이 적지 않다. 일찌감치 경질 대상으로 거론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이외에 추가로 문책성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지금 책임이 있다고 언급되는 분들이 수습의 책임도 동시에 있기에 어느 정도 사태 수습이 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문책과 책임이 논의될 것”이라며 책임 범위와 관련해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인사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이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은 상황에서 여당 지도부나 대통령실이 공개적인 발언을 하는데 부담을 느낀 것으로 관측된다.

거기다 윤 대통령이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이틀 연속 대동하고 분향소를 조문한 것도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 여전히 이 장관을 신뢰하고 있다는 메시지라는 분석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행안부가 재난 안전사고 주무부처이기 때문에 장관이 대통령의 조문에 동행하는 것이지 더 이상의 의미는 없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그럼에도 당내에서는 상당폭의 인사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보는 분위기다. ‘112 신고 녹취록’ 이후 경찰 초동 대처에 대한 여론이 악화할 대로 악화한 만큼 경찰 지휘계통과 주무부처 장관에 대한 경질은 불가피하다는 게 대체적인 인식이다.

여당의 한 초선 의원은 이 장관의 경질론에 관해 “결국 대통령 결단의 문제이지만, 수습하려면 세게 해야 한다”며 “주무부처 장관까지는 상수로 둬야 한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까지 책임을 묻는 강도 높은 인적쇄신을 요구하는 기류까지 감지된다. 또다른 여당 의원은 “잘못이나 제도적인 문제로 따질 게 아니라 정치적인 희생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총리도 입장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지난 1일 이태원 참사 관련 외신기자 브리핑에서 농담성 발언을 해 논란을 불렀고, 그 다음 날 대국민 사과 입장을 내놓았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