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안보 위기 적극 협력”… 기시다 “자주 방문해 공조”[한·일 정상회담]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일 공동기자회견

기시다 “김대중-오부치 선언 계승”
안보대화·차관 전략대화 재개 밝혀
북한 핵·미사일 억지력도 강화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6일 한·일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두 나라 관계에 새로운 장을 열고 안보, 경제, 인적, 문화 등 다양한 협력 증진 교류를 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국은 정상 간 셔틀외교 재개, 경제·안보에 관한 협의체 출범 등 국가 교류를 대폭 확대하고 문화, 인적, 산업, 금융 등 민간 협력도 크게 강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기자회견에 나선 기시다 총리는 이른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하겠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한 일·한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인식에 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음을 확인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양국 간의 정치, 경제, 문화 등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양국 관계에 있어서 새로운 장을 열어 양국 정상이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주 방문하는 셔틀외교를 재개하는 데 생각을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또 “양국 관계의 발전을 위해 구체적으로 지금까지 장기간 중단된 일·한 안보대화, 차관 전략대화의 조기 재개, 그리고 고위급 일·한회의도 조기에 재가동하기로 의견의 일치를 봤다”고 했다. 이어 “양국 간 경제 안보에 관한 협의체를 출범시키기로 해 앞으로 각 정책 분야를 담당하는 부처 간 대화를 폭넓게 추진해 민간의 교류 협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뼈대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억지력과 대치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일·한, 일·한·미 안보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북한과 대화의 창이 열려 있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여지를 남겼다. 기시다 총리는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일본 측의 호응’ 조치를 묻는 질문에는 “어려운 상황에서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앞으로 양국이 자주 공조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자 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얼어붙은 양국관계로 인해 두 나라 국민이 직·간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조속히 한·일관계를 회복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보, 경제는 물론 인적·문화적 교류 등 다양한 협력증진 논의를 가속화하고 첨단과학, 금융, 외환 분야에서도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세계 평화와 번영을 이뤄온 만큼 이를 지키는 데 두 나라가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며 “올해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나온 지 25주년이 된 만큼 이번 회담은 그 때 공동선언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북 공조와 관련해선 “고도화되는 북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과 한·일 공조가 매우 중요하고 앞으로 적극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면서 한·일 각각이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긴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징용)해법 발표로 양국 관계가 정상화하고 발전한다면 양국이 안보 위기에 대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금 전 (한·일)정상회담에서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 완전 정상화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 핵·미사일 발사와 항적에 대한 정보를 양국이 공유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 발언은 이번 한·일정상회담 성과를 묻는 한국 취재진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윤 대통령은 또 "한국의 국익은 일본의 국익과 제로섬 관계가 아니다"며 "저는 윈윈할 수 있는 국익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