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선거사무 노동조건 개선" 부산시에 뿔난 구군 공무원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는 1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사무 노동 조건을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는 1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사무 노동 조건을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 제공.

다음 달 예정된 부산시장보궐선거를 앞두고 구·군 소속 공무원들이 선거 사무를 전가하는 부산시를 규탄하고 공무원의 정치기본권을 보장해 달라는 목소리를 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는 18일 오전 11시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군 소속 공무원의 선거 사무 노동 조건을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공무원의 중립 의무로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공무원의 정치 기본권을 보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이들은 "지금도 구·군 공무원들은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개인 방역물품 전달 등 코로나19로 인한 재난 업무로 힘든 업무 환경에 놓여 있다"며 "여기에 더해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수당을 받으며 시장보궐선거사무에 동원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 "구·군 공무원의 경우 80%가량이 이번 선거 관련 업무에 의무적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시청 공무원은 10% 수준만 참여하는 등 나 몰라라 하는 태도로 구·군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시위 참여자들은 정당 가입 등 공무원의 정치 기본권 보장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본부 박중배 본부장은 "공무원도 노동자이지만 그동안 교원·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요구 등으로 정치적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다"며 "공무원의 정치 기본권을 보장해 공무원의 요구가 정치권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노조는 부산시 공무원 6000명을 대상으로 한 '공무원 노동자가 바라는 부산시장 보궐선거' 설문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조사에는 부산시의 갑질 행정 사례, 개선 방안, 구·군 공무원이 내놓은 공약, 후보자에게 바라는 의견 등이 담겼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본부 추승진 정책부장은 "이렇게 모인 의견을 시장 후보자들에게 전달하고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정책 질의 등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관련기사

# 실시간핫뉴스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