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아이티 대통령, 사저서 괴한에 피살… 국제사회 충격

윤여진 기자 onlypen@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7일(현지시간)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이 사저에서 괴한의 총격으로 숨졌다. 영부인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지난해 2월 모이즈 대통령이 수도 포르토프랭스 외곽에 있는 사저에서 언론과 인터뷰하는 모습. AP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이 사저에서 괴한의 총격으로 숨졌다. 영부인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지난해 2월 모이즈 대통령이 수도 포르토프랭스 외곽에 있는 사저에서 언론과 인터뷰하는 모습. AP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이 사저에서 피살됐다. 서반구의 가장 가난한 나라로 불리며 오랜 기간 정국 혼란과 치안 악화를 겪고 있는 아이티가 더욱 극심한 혼돈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우려된다.

AP·AFP통신 등에 따르면, 클로드 조제프 아이티 임시 총리는 이날 새벽 1시께 수도 포르토프랭스의 모이즈 대통령 사저에 정체불명의 괴한들이 침입해 대통령을 총으로 살해했다고 발표했다. 영부인 마르틴 모이즈 여사도 총에 맞았다. 보시트 에드몽 미국 주재 아이티 대사는 모이즈 여사가 안정적이지만 심각한 상태라며, 미국 마이애미로 후송돼 치료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암살의 정황이나 배경은 아직 분명히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조제프 총리는 “고도로 훈련되고 중무장한 이들에 의한 매우 조직적인 공격이었다”고 밝혔다. 총리는 암살범들이 아이티 공용어인 프랑스어와 아이티 크레올어 대신 영어와 스페인어를 사용했다고 전했다.

조제프 총리는 긴급 각료회의를 거쳐 아이티 전역에 계엄령을 선언하고 군과 경찰에 의한 통제를 강화했다. 이후 아이티 관보를 통해 2주간의 비상사태가 선포됐으며, 포르토프랭스의 국제공항도 폐쇄돼 아이티를 오가는 항공편도 취소됐다.

이에 국제사회는 충격과 애도를 표시하며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대변인을 통해 대통령 암살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암살범들이 반드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오는 8일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아이티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이 극악무도한 행위를 규탄하며, 영부인의 회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며 “우린 안전한 아이티를 계속 지지하면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SNS를 통해 유족과 아이티 국민에 애도를 전한 뒤 “혐오스러운 행위다. 이 상황에선 침착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이번 범죄로 (아이티가) 불안정과 폭력의 소용돌이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은 “용납할 수 없는 암살 행위”를 규탄하며 “아이티 국민 전체에 대한 잔혹하고 비열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두케 대통령은 미주기구(OAS)가 아이티의 민주 질서를 지키기 위해 즉시 팀을 파견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카리브해 히스파니올라섬을 공유하고 있는 도미니카공화국의 루이스 아비나데르 대통령도 SNS를 통해 “아이티와 지역의 민주 질서를 약화시키는 범죄”라고 아이티 대통령의 사망을 애도했다.

이번 총격으로 사망한 모이즈 대통령은 바나나 수출업 등에 종사한 사업가 출신으로, ‘바나나맨’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2015년 11월 치러진 대선 1차 투표에서 33% 득표율로 1위를 차지해 결선에 진출했지만 그의 출구 조사 득표율은 6%에 그쳤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부정 의혹이 일었고 거센 반발 속에 결국 1차 투표 결과가 무효가 됐다. 1년여의 극심한 혼란 끝에 2016년 11월 다시 대선이 치러졌고, 모이즈 대통령은 55%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그는 취임 당시 빈곤에 허덕이는 국민의 삶을 개선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못했다. 2018년부터 모이즈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이어졌다. 시위 과정에서 여러 명의 사상자도 나왔다. 모이즈 대통령은 임기 등을 두고 야권과 끊임없이 갈등했으며, 야권의 반발 속에서도 대통령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개헌을 추진해왔다.



관련기사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