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대입] 특별전형-14개대 5천 9백 19명규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14개대 모집인원의 17.2%

부산지역 대입전형에서 특별전형의 규모는 14개대 총 모집인원 3만4천4백95명의 17.2%인 5천9백19명에 이른다.

특별전형 가운데 특히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의한 전형의 경우 부산대 동아대 부경대 등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교장추천 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부산대는 3백92명을 학교장추천으로 선발하며 학생부60%(교과50 비교과10) 면접10% 전형서류 등 30%를 반영한다.

이밖에도 대학 독자적기준 전형은 자기추천자(인제대)를 비롯해 만학자(경성대 동의대 부산외대 신라대 인제대),실업계고교 출신자(동아대 경성대 동의대 신라대 동서대),주부(동의대),특정교과목 성적우수자(부경대),각종 경시대회 입상자 및 언어능력 우수자(한국해양대) 등 다양한 모집유형을 보이고 있다.

특별전형의 선발 방법은 일반전형과 크게 다르지 않아 수능 학생부 실기 등의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을 정확히 알아야 하며,유형별 모집시기도 각 대학마다 수시 특차 정시 등으로 각각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이와함께 특별전형은 대학별로 최저 학력 기준을 정하고 있고 자격증 경력 등 개성적인 지원자격을 다양하게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특별전형의 종류별 모집대학

취업자전형=부경대 경성대 고신대 동서대 동아대 동의대 부산외대 신라대 인제대

특기자전형=부경대 부산대 한국해양대 경성대 동서대 동아대 동의대 부산외대 신라대 인제대 동명정보대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의한 전형=고신대와 부산교대를 제외한 12개 대학

농어촌학생 전형=14개 전대학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신라대 동명정보대

산업대 전형=동명정보대.

백태현기자

hyun@pusanilbo.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