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인기많은 밀키트는 곱창전골 떡볶이 마라탕”…카덱스 분석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빅데이터 기업 알에스엔
가을캠핑철 맞아 밀키트 트렌드 분석데이터 제공

올해 9월에 인기가 가장 많은 밀키트는 곱창전골 떡볶이 마라탕이었으며 밀키트는 최근 3년간 고기채소와 함께 캠핑 연관어 1~3순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이미지 사진) 이미지투데이 올해 9월에 인기가 가장 많은 밀키트는 곱창전골 떡볶이 마라탕이었으며 밀키트는 최근 3년간 고기채소와 함께 캠핑 연관어 1~3순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이미지 사진) 이미지투데이

올해 9월에 인기가 가장 많은 밀키트는 곱창전골 떡볶이 마라탕이었으며 밀키트는 최근 3년간 고기·채소와 함께 캠핑 연관어 1~3순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공사의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 카덱스(KADX)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전문기업 알에스엔(RSN)이 가을 캠핑철을 맞이해 인기 밀키트 트렌드 분석데이터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알에스엔이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서 수집한 ‘캠핑요리 연관키워드 탑10’에 따르면, 밀키트는 최근 3년간 고기, 채소와 함께 연관어 1~3순위를 차지하며 캠핑 필수 먹거리로 자리매김했다.

‘밀키트 인기 검색어 탑 30’을 살펴보면 올해 9월에는 곱창전골, 떡볶이, 마라탕 제품이 상위에 올랐으며, 작년 가을 캠핑철에는 봄·여름에 비해 △탕류는 알탕, 설렁탕 △찜류는 등갈비찜, 우족찜 △전골류는 밀푀유나베, 불고기전골 등이 인기를 끌었다. 이를 토대로 올가을 소비자들이 어떤 캠핑 밀키트를 선호할지 유추해볼 수 있다.

연령별로는 30~40대가 ‘캠핑밀키트’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올해 9월을 기준으로 30대에는 사태살과 힘줄을 활용한 스지전골이, 40대에는 잡채가 해당 연령대에서만 특별히 인기 있는 품목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경우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영향으로 우족찜이 특이한 인기 품목이었으며, 타 연령대에 비해 다양한 떡볶이 밀키트 제품이 인기 순위에 올랐다.

한편, ‘캠핑’에 대한 관심도는 2020년 1분기부터 2022년 1분기까지 증가했으나, 2022년 2분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해외여행이 늘어나며 2023년 2분기는 2020년 수준으로 감소했다.

분석데이터를 제공한 알에스엔은 2023년 6월부터 공사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 ‘카덱스(KADX)’에서 △국내 농식품 소셜 데이터 △글로벌 K-푸드 소셜 데이터 등 트렌드 분석에 유용한 4종의 데이터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이번 분석에 활용된 데이터는 ‘카덱스 홈페이지 프리미엄 마켓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