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특집-동래유유요양병원] 재활치료·인공신장실… 특화 진료서비스가 최대 강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인공신장실 모습. 동래유유요양병원 제공

의료법인 영신의료재단 동래유유요양병원은 '내 가족처럼 따뜻하고 내 집처럼 편안한 병원,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기쁨이 넘치는 행복한 병원을 만든다'는 슬로건 아래 전문재활치료실과 인공신장실 등을 보유한 도심 속의 안락한 요양병원으로 지역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특성화 전문 진료서비스 실시

동래유유요양병원은 도시철도역과 인접한 것은 물론 금정산 기슭아래 위치해 편리한 교통과 쾌적한 환경을 누리고 있다.

전문의 6명 한의사 2명 협진
운동·통증·작업 치료실 운영
지난해 인공호흡기 5대 구매
중증환자 치료·간호에도 최선

동래유유요양병원의 최대 장점은 특성화 진료 서비스에 있다. 전문재활치료 서비스, 신장내과 전문의가 진료 중인 인공신장실 운영, 인공호흡기 5대를 보유한 중환자관리실 운영, 70명의 의료진이 함께하는 양·한방 협진 진료서비스 등을 자랑하고 있다.

전문 의료진과 24시간 간호·간병 서비스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들의 사회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으며, 자긍심이 높은 직원들은 부산지역 최고의 노인요양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

동래유유요양병원은 매년 상·하반기 연 2회 금강공원에서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양·한방 의료진 30명이 나서 혈압 체크 등 일반적인 검사는 물론 4시간 동안 재활치료, 만성질환자를 위한 영양사 상담, 치매 진단 및 상담, 침 또는 뜸 치료 등을 시행한다.

또 매월 지역의 무료급식소를 방문해 쌀을 지원하고 식사 배식을 돕는 등 지역 기관 및 봉사단체, 복지관, 대학병원 등과 연계해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동래유유요양병원 유승용 이사는 "동래유유요양병원은 단순히 요양 환자 관리에서 벗어나 전문 치료를 강점으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하고 있다"면서 "대학병원, 지역 복지관 등과의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질의 재활치료로 높은 만족도

동래유유요양병원은 신정범 병원장(재활의학과)을 비롯해 내과·신장내과·신경외과·일반외과·비뇨기과 등 6명의 전문의와 한의사 2명 등 전문 의료진이 양·한방 협진체제를 갖추고 있다.

동래유유요양병원에서는 노령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전문적인 재활치료실을 구축, 외래 및 입원환자들의 재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동래유유요양병원은 전문재활치료 서비스, 인공신장실, 중환자관리실, 양한방 협진 진료서비스 등 특성화된 전문 진료서비스로 호평을 받고 있다. 사진은 동래유유요양병원 전경. 동래유유요양병원 제공
재활치료실에서는 신경계, 근골격계 환자들의 재활을 돕는 운동치료실과 통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장비가 갖춰져 있는 통증치료실이 있다. 또 인지 및 삼킴 장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업치료실이 있어 신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실생활에 즉시 도움을 줄 수 있는 재활에도 힘쓰고 있다.

동래유유요양병원 신정범 병원장은 "동래유유요양병원 재활치료실의 직원들은 친절한 상담과 양질의 재활치료를 통해 내원하시는 고객 및 환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래유유요양병원의 또 다른 자랑거리인 인공신장실은 대학병원에서 수련한 유능하고 친절한 신장내과 전문의와 경험 많은 간호사가 상주해 있다. 특히 표준화된 투석을 시행하며, 정수실 관리 및 정기적인 수질관리 등의 감염관리 또한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환자들은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 속에서 혈액투석을 받을 수 있다.

중환자관리실 역시 내과전문 의료진과 24시간 간호간병체제를 구축, 환자가 안심하고 집중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난해 인공호흡기를 구비해 중증환자의 치료 및 간호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세헌 기자 corni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