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특혜 논란에 선관위원장 사퇴 압박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세종 등 자녀 채용 무신고
함께 일했던 동료, 면접 참여도
국힘 “여론 귀 닫은 위원장 오만”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지난 23일 오전 북한의 해킹 시도와 사무총장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 이만희 의원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지난 23일 오전 북한의 해킹 시도와 사무총장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 이만희 의원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발 해킹’에 이어 자녀 채용·승진 특혜 논란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쇄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녀 채용에 사적 이해관계 신고 누락은 물론, 자녀 채용 면접 과정에서 ‘아빠 동료’ 찬스로 만점을 받은 사실도 드러나 노태악 선관위원장 사퇴 요구도 거세다.

2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실에 따르면, 경남선관위 간부와 퇴직한 세종시선관위 상임위원 자녀의 선관위 경력 채용과 관련해 사적 이해관계 신고서가 접수되지 않았다. 이들의 자녀가 채용됐을 당시 선관위 공무원행동강령 5조에 따르면 공무원은 4촌 이내 친족이 직무 관련자인 경우 소속 기관장에게 신고하게 돼 있다.

이 의원은 앞서 박찬진 사무총장, 송봉섭 사무차장, 신우용 제주 상임위원, 김세환 전 사무총장 자녀 채용 과정에서도 이해관계와 관련해 신고된 것이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여권에서는 당사자들이 선관위 고위직인 만큼 규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박 사무총장은 자녀가 채용됐을 때 최종 결재를 했기 때문에 직무 관련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김 전 총장, 신 상임위원, 경남선관위 총무과장 등 자녀의 면접시험 당시 함께 일했던 직원들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해 만점에 가까운 고득점을 준 사실도 드러났다.

여권에 따르면 김 전 사무총장 자녀의 선관위 채용 면접에 김 전 총장과 인천시선관위에서 같이 일했던 동료 3명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했다. 이 중 2명은 각각 5개 평가 항목에서 최고점인 ‘상’을 줬다. 나머지 1명은 1개 항목에서만 ‘중’을 주고, 4개 항목에서 ‘상’을 줬다.

선관위는 다음 달 1일 긴급 중앙위원회 회의를 열어 박 총장과 송 차장의 면직안을 처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징계를 피하기 위한 퇴진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아직도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사퇴는커녕 그 흔한 유감 표명 한마디 않는다. 헌법기관이란 갑옷을 입고 국민의 엄중한 질타에도 귀를 닫는 오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의 노 위원장 사퇴 요구는 정치적 술수라고 주장하고 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