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문대학 수시] 동원과학기술대
평생직업교육 확산 선도… ‘일학습 병행’으로 역량 갖춘 인재 양성
산학일체형 주문식 교육 모범사례
지역수요 특화분야 4개학과 신설
항공분야 첫 교육전문기술석사 운영
냉동공조설비과 자격취득률 85% ↑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확산을 선도해왔다. 산학일체형 주문식 교육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으로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학교의 대표적 성과로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 직업전환교육기관(Hive 2유형),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상위 등급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등을 꼽을 수 있다.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을 인가 운영 하는 점도 특징이다.
■산학일체형 교육의 롤모델
동원과학기술대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1유형)에 선정돼 2년간 총사업비 40억 원을 받는다. 국비 36억 원, 양산시 시비 4억 원을 지원 받는다. 하이브 사업은 전문대학이 지역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특화 분야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전문대학 인적·물적 자원과 평생직업교육역량을 지역 수요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업 결과 지역 수요 특화 분야 4개 학과를 신설해 2024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동원과학기술대는 링크(LINC+) 사업의 뒤를 잇는 LINC 3.0 사업에도 2027년까지 선정됐다. 링크 사업은 2022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선정한 교육부 재정 지원 사업이다. 2027년까지 약 66억 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대학과 산업계의 상생 발전을 통한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이 이 사업의 골자다. 스마트기계설비, 모빌리티기계부품, 항노화산업 분야 등에서 산학교육, 산학협업, 산학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등의 많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산학일체형 교육의 롤모델로 지역 사회와 지역 산업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문대학 최초 선취업 후학습 프로그램
동원과학기술대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일학습병행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일종의 선취업, 후학습 프로그램이다. 기업이 재학생을 채용해 학교와 기업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학생의 역량을 평가한다. 호텔외식조리과, 항공정비과 총 2개 과에서 일학습병행 과정을 운영 중이다.
동원과학기술대는 중소기업벤처부 학과 성과 평가 등에서 2018년도 최우수등급(S등급), 2019년도 우수등급(A등급), 2020년도 최우수등급(S등급) 인증을 받았다. 또한 2022년 해외취업 K-Move 스쿨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승인된 과정은 ‘호주 조리·Hospitality 자격증 취득 및 취업연수과정’이다.
최근 항공분야 최초 교육부 전문기술석사과정(항공메카트로닉스과정)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지난 6월 증원(8명)이 인가돼 20명 정원으로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운영하게 된 점도 눈에 띄는 성과다. 2년간 4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아 경남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한 항공분야 제조ICT 고숙련 인력양성 인프라를 구축했다. 기존 특화된 항공정비분야, 항공제조 기반 분야, 무인항공드론 분야가 융합된 명실상부 항공특성화 대학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전문대 최초 학과, 전국 6곳만 있는 학과
항공정비과는 전문대학 최초로 국토교통부 인증을 받은 항공정비사(면장) 전문교육기관이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교육을 병행하는 일학습병행 과정은 동원과학기술대의 자랑이다. 2023년 항공전자전기계기 정비사과정 또한 국토교통부 전문교육기관으로 최초 인가받았다. 2022학년도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인가받아 항공정비과는 전문학사과정(3년), 전공심화 학사과정(1년), 전문기술석사과정(2년)의 고도화된 직무중심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항공정비과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 대한항공 등 주요 항공사와 삼성전자, LG이노텍 등 대기업에 많은 학생들이 취업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정부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대학병원 및 상급 종합병원의 실습기관도 확보하고 있다. 올해 1월 국가고시 합격률 99.3%를 달성하고 서울대학교 병원을 비롯한 대학병원 등에 많은 졸업생이 취업했다.
냉동공조설비과에서는 공기조화 설비, 냉동설비, 열유체공학 등의 유체기계에 관한 이론을 습득할 수 있다. 냉난방장치 설계와 냉동기 실습, 자동제어 실습 과정도 진행한다. 기술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이론을 기반으로 실무를 겸비한 전문적인 중견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냉동공조설비과는 전국 6개 대학에만 개설된 냉동공조산업 관련 전문학과다. 과정평가형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자격취득률이 매년 85% 이상을 웃돈다.
호텔외식조리과는 1991년에 신설돼 부울경 지역 최초의 조리과다. 현장 실무 능력이 뛰어난 호텔 총주방장, 기능장 출신의 교수진으로 구성돼 있다. 졸업생들은 전국 유명 호텔 주방장 등으로 근무하고 있다.
김준용 기자 jundragon@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