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엔 다양한 과학 체험 참가 어때요?
백범수 부산사대부고2
겨울방학도 벌써 중반을 넘어서고 있다. 남은 겨울방학 기간 공부와 함께 부산의 주요 과학 교육시설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부산 기장군 국립부산과학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다양한 행사가 운영 중이다. 겨울학기 교육프로그램은 물론 주야간 관측 프로그램, 가족과학캠프, 미래 모빌리티 연계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겨울학기 교육프로그램으로 △소프트웨어 코딩 교실 △창작 메이커 교실을 비롯한 7개 분야 77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주야간 관측프로그램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인 360mm 굴절 망원경을 통해 태양과 행성, 은하 등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 1박 2일 동안 진행되는 가족과학캠프 교육프로그램은 천체투영관에서 계절별 밤하늘 별자리에 대한 해설을 듣는 기회도 제공된다.
미래 모빌리티 프로그램은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특히 흥미를 느낄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 적용된 자율주행 자동차를 직접 타볼 수 있다.
부산진구에 있는 ‘LG 디스커버리 랩’ 역시 미래 과학기술을 직접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시설이다. 겨울방학 정규교육 프로그램으로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읽고 답하는 인공지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 연제도서관에서도 부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모티콘 제작 첫걸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방문해 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