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거주시설 폐쇄 법안 제정을”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부산 장애인단체가 각종 비리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된 복지시설(본보 2월 7일 자 1면 등 보도)과 전국 장애인 거주시설 폐쇄를 촉구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부산장차연)는 9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사회복지법인 A시설과 장애인 거주시설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흥호 부산장차연 운영위원장은 “A시설에 대한 수사가 시작됐지만 아직까지 미진한 것 같다”며 “장애인 인권유린이 자행된 A시설을 폐쇄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단체 회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부산장애인차별철폐연대 촉구

“복지시설 등 인권유린 자행”

A시설뿐만 아니라 전국 장애인 거주시설을 폐쇄하기 위한 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날 부산장차연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장애인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킨 A시설에 이어 경기도 오산 성심동원에서 장애인 폭행 지시와 인신공격이 자행됐다”며 “감옥 같은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장애인 거주시설을 폐쇄할 법안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장차연은 5년 내 30인 이상, 10년 내 모든 장애인거주시설 폐쇄를 요구했다.

거주시설에서 자립한 장애인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A 씨는 “얼마 전 여수 밤바다를 보고 왔는데 자유롭게 여행을 다닐 수 있어 행복하다”며 “자립 이후 친구들을 초대해 집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우영 기자 verdad@


이우영 기자 verdad@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