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절 연휴 후 돌아온 中 간병인 숫자조차 파악 못 하는 부산시

이현정 기자 edu@busan.com ,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종 코로나 비상]

중국발 여객기를 타고 도착한 승객들의 입국 모습. 연합뉴스 중국발 여객기를 타고 도착한 승객들의 입국 모습. 연합뉴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 연휴 이후 중국인들이 한국으로 들어오지만, 부산시는 중국인 간병인 숫자조차 제대로 파악 못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시는 지난달 31일 보건소, 의료기관 등에 중국을 여행하거나 다녀온 간병인 중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은 14일간 업무를 배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6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병원이나 복지·요양 시설 등에 일하는 중국인 간병인은 특별히 모니터링하라는 취지다.


부산시, 감염 의심자 업무배제 공문

강제성 없는 권고 불과 실효 없어

부산대·동아대병원 등은 전수조사


개강 앞두고 中 유학생 대거 입국

7개大 개강 연기, 나머지 대학 고민


하지만 강제성이 없는 권고 사항에 불과해 이를 어겨도 별다른 조치를 할 수 없다. 감염병 관리의 가장 기본인 통계조차 없어, 방역 체계에 구멍이 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개인 환자가 이를 어기고 중국인 간병인을 고용하더라도 확인할 방법은 없다. 시가 관리 감독하는 인원을 따로 두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현실적인 여건상 이를 확인할 인력은 따로 없다. 하지만 중국인 간병인을 쓴다면 환자들의 반발이 굉장히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부산대·동아대병원, 부산의료원 등은 최근 계약을 맺고 있는 간병인 업체에 중국인 간병인 고용을 자제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각 병원들은 간병인 업체에 중국을 다녀온 간병인 등에 대해 전수조사를 했다. 한 병원 관계자는 “국내 신종 코로나 발생 초기에 초기에 계약을 맺고 있는 업체에 근로자 명단을 모두 요구했고, 현재 중국인 간병인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3월 대학 개강에 맞춰 중국 유학생들이 대거 입국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5일 부산대, 부경대에 이어 6일 경성대, 동아대, 부산외대, 신라대, 인제대도 개강을 2주 연기하기로 했다. 2주라는 기간은 격리 기간을 고려한 것이다. 하지만 다른 대학들은 이틀째 대책회의를 하고 있음에도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가 개강 연기를 권고했지만 세부지침은 내려온 게 없고 학적 처리에 있어 복잡한 부분이 많아 아직 결정을 못 내리고 있다”면서 “휴·복학 시 등록금 반환 문제나, 방학을 늦출 때 학생들이 해외 연수 등에 차질을 빚는 일, 실습의 경우 원격 수업이 불가능한 점 등 고려할 사안이 많아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5일 교육부가 중국을 경유한 유학생의 3단계 관리를 권고한 만큼, 대학들도 더욱 엄격한 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 부경대의 경우 중국인 유학생을 포함해 중국을 방문·경유한 모든 학생은 외부와 차단이 가능한 학내 학생생활관 1동에서 14일 동안 의무적으로 분리 거주하도록 했다. 분리 거주 기간에는 외부 출입을 최소화하고 식사는 도시락을 제공하며 보건진료소 간호사가 1일 2회 발열검사를 실시한다. 부산대도 중국에서 개강을 위해 입국하는 유학생 150여 명을 기숙사 한 동을 비워 수용할 예정이며 14일간 격리 조치 후 증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뒤 학교로 복귀시킬 계획이다.

이현정·김성현 기자 kksh@


이현정 기자 edu@busan.com ,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