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G전자·LG유플러스 ‘AI 원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가 경쟁력 강화 MOU 체결 원천기술 확보 공동연구 등

LG전자, KT, LG유플러스 3사가 인공지능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손잡았다. 이들 3사는 3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에서 인공지능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LG전자는 ‘AI 원팀(AI One Team)’에 참여해 인공지능 관련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한다.

‘AI 원팀’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산학연 협의체로 LG전자, KT, LG유플러스를 비롯해 현대중공업지주, 카이스트,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이 참여하고 있다.

3사는 앞으로 AI 원팀 참여사들과 함께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해 제품·서비스·솔루션 분야에서 사업 성과를 창출하고, 산학연을 연결하는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 등에 상호 협력하게 된다.

빅데이터, 딥러닝 등 AI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공동연구와 협력도 추진한다. LG유플러스와 KT는 5G와 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에, LG전자는 인공지능 솔루션에 강점이 있어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3사는 기대했다.

또 3사는 KT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기가지니’와 LG전자 ‘LG 씽큐(LG ThinQ)’의 음성인식을 연동하거나 KT와 LG유플러스의 홈 IoT(사물인터넷) 서비스에 LG전자의 스마트 가전을 연동하는 등 사업적 성과도 창출한다. 이와 함께 3사의 기술을 결합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모델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박지훈 기자 lionki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