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학교 살리기’ 6가구 유치 위해 19억 예산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고성군이 추진하는 ‘작은 학교 살리기 프로젝트’를 놓고 군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군비 등 총사업비가 19억 원이 투입될 예정인데, 예산 규모에 비해 수혜 대상이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경남 고성 영오초등 폐교 위기
郡 전입 세대 공동주택 신축 추진
군의회 “애물단지 될 수도…”

고성군은 올해 영오면에 있는 영오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영오초등은 1929년 문을 연 공립학교다. 올해 1~6학년 전교생이 14명에 불과하다. 오히려 교직원이 21명으로 학생보다 많다. 이대로는 통·폐합에 따른 폐교가 불가피하다. 이에 고성군이 성공 모델로 평가받는 함양 서하초등 사례를 토대로 임대용 공동주택을 건립해 학생과 학부모 유입을 독려하기로 했다.

공동주택 신축 사업비는 토지매입비 4억 원을 포함해 14억 원으로 추산했다. 이 예산으로 60㎡ 면적 6세대와 커뮤니티 공간을 갖춘 공동주택을 마련한다. 여기에 교육청이 5억 원을 들여 학교 환경개선과 공간혁신 사업을 진행한다.

고성군은 학교 동문회와 주민 협의를 거쳐 대상지를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주변 생활 편의시설이 부족한 만큼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한 귀농·귀촌 지원, 카이부품공장 협력업체 취업 알선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반면 군의회는 적잖은 군비가 투입되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무턱대고 건물만 올렸다간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배상길 의원은 “취지는 좋지만 6가구 유치를 위해 19억 원을 투자하는 것이 과연 합당한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김민진 기자 mjki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