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부산시장 보선 ‘제3의 길’ 부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직접 후보를 내지 않고 친여 무소속 인사를 지원한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부상하고 있는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승리 방식 중 하나다. 이른바 ‘제3의 길’이다.

이에 따라 부산지역 범진보 진영과 호흡을 맞출 친여(親與) 무소속 후보의 면면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당헌 무시 공천 땐 여론 뭇매
‘제2 도시’ 수장 선거 외면 못 해
친여 무소속 후보 지원 ‘힘 실려’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인 전재수(재선) 의원은 3일 와 한 인터뷰에서 “우리 당헌당규에 명문화돼 있듯이 보궐선거의 귀책사유가 있는 정당은 공천을 하지 말아야 한다”며 ‘부산시장 보선 무공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주당 부산 정치권의 대표적인 친문(친문재인) 핵심이다.

전 의원은 “내년 부산시장 보선 때 우리가 선례(무공천)를 남기면 상대 정당도 앞으로 공천을 못하게 될 것”이라며 “보궐선거에 300억 원 정도의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공직자들의 도덕성과 책임감 강화 차원에서 내년에 공천하지 않는 게 맞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당 최고위원 출마설이 나도는 최인호 의원은 “우리가 직접 공천하지 않고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는 방식을 고려해 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회 사무총장에 내정된 김영춘 전 의원은 “지금은 국민과 부산시민에게 사죄할 시간”이라고 말한다. 박재호 의원은 “쉽게 결론낼 일이 아니다”는 입장이다. 현재 민주당 부산 정치권에서 “그래도 공천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하게 피력하는 인사는 아무도 없다.

이처럼 민주당에서 친여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는 ‘제3의 길’이 유력하게 부상한 것은 ‘명분’과 ‘현실’을 동시에 고려했기 때문이다.

자신들이 만든 원칙을 무시하고 공천을 강행할 경우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지만 ‘제2 도시’의 시장 선거를 마냥 외면할 수도 없다.

비록 부산시장 자리를 뺏기더라도 ‘책임정당’의 면모를 보여 줄 경우 1년 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는 계산이 포함돼 있다. 더욱이 내년 부산시장 임기가 1년에 불과한 데다 김영춘 전 의원이 빠지면서 당내에는 경쟁력 있는 후보도 거의 없다.

여기에 2010년 경남도지사 선거 때 민주당·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등 범진보 진영이 ‘무소속 김두관’을 당선시킨 성공사례도 한몫한다.

권기택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