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치면 뜬다… 4차 산업혁명 인재 키우는 부경대 ‘융합전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경대에서 진행한 드론 수업 장면. 부경대 제공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미래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2개의 학과가 손잡고 만든 부경대의 ‘융합전공’들이 주목받고 있다.

‘의공학IT융합전공’은 의공학과와 IT융합응용공학과가 손잡고 만든 전공이다.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인재 양성이 목적이다. 의공학과의 생체유체역학, 의료영상학, 레이저치료기술 등 과목과 IT융합응용공학과의 Java응용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등 39개의 강의가 만들어졌다. 3D프린터나 가공기계를 활용해 각종 치료기기 및 재활기기 등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거나, 코딩으로 전자?전기 관련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실습실과 토론공간도 마련했다.

행정·유아교육 접목한 사회복지융합 등
미래융합형 교육 위해 2개 학과 손잡아

‘사회복지융합전공’은 행정학과와 유아교육과가 의기투합해 만든 전공이다. 사회복지학사와는 차별화된 사회복지 전문성과 행정 전문성을 동시에 가진 사회복지전문행정가 양성이 목적이다.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에서 관련 인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에 요구되는 사회복지관련 전공 17개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데이터사이언스융합전공’은 IT융합응용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가 만든 전공이다. 빅데이터시대의 중요한 분야가 데이터 사이언스학과다. 빅데이터 시대에는 정형 및 비정형의 다양한 데이터 처리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등 최근 관심분야와 연계된 종합적인 해결능력을 갖춘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이 목적이다.

‘드론환경대기공간정보융합전공’은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와 환경대기과학과가 손잡고 만든 전공이다. 종합적 해결능력을 갖춘 드론 기술 활용전문가 육성이 목적이다. 드론 기초 및 응용 교육으로 드론 운용 프로그래밍, 드론 조종 및 실습, 드론영상 촬영 및 편집, 드론 관측 및 감시, 드론사진측량 및 실습, 드론정보보안, 드론정보 응용 솔루션 프로젝트 등을 교육한다.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조종자 및 지도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현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