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균형발전 등 5개 특위 합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병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정례회동을 갖기 전 주먹을 맞대며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박 의장,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김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포함한 5개 특위를 국회에 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김태년·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0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균형발전특위 △윤리특위 △코로나19극복경제특위 △에너지특위 △저출산대책특위 등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회동
윤리·코로나 특위 만들기로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은 회동 뒤 브리핑에서 특위 구성 계획을 밝히면서 “윤리특위는 여야 동수, 총 12인으로 구성해 여야 교섭단체가 5명씩 참여하기로 했으며 양측이 추천하는 비교섭단체 의원을 1명씩 포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머지 특위에 대해서는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이 후속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의 ‘행정수도 완성’ 제안 이후 관심을 모으고 있는 균형발전특위가 구성되면서 공공기관 2차 이전 등 핵심 현안에 대한 논의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다만 구체적인 구성 방식이나 발족 시점 등을 ‘후속 논의’에 맡기면서 특위 출범 자체에 진통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여야는 9월 1일부터 100일간 일정으로 21대 첫 정기국회를 열기로 이날 정했다. 1일 개원식을 시작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순으로 진행된다. 국정감사는 10월 초에 시작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여야는 정기국회에서 민생과 관련된 주요 법안들을 우선 처리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수해 피해 복구 등 시급한 민생현안이 있는 만큼 쟁점법안 힘겨루기로 시간을 허비하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한 수석은 “박 의장이 민생 관련 주요 법안을 9월 중에 처리했으면 한다고 제안을 했고, 여야 원내대표단 모두 흔쾌히 동의했다”면서 “어떤 법안을 우선 처리할지 구체적인 사항은 추가협상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위원장을 맡기로 정리됐지만, 날짜는 미정이다.

아울러 여야는 재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와 관련해 국회 사무처와 함께 ‘코로나19 대응팀’을 출범시키기로 했다. 한 수석은 “대응팀은 일일 점검을 비롯해 국회 차원의 방역 대책과 사후 조치를 취하는 일을 주도할 것”이라며 “(방역 및 예방대책으로)국회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회의장 등에 1인용 칸막이를 설치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대응팀은 ‘비대면’ 영상회의를 조기에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을 집중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은철 기자 euncheo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