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2주 남았는데 집합금지… 위약금만 수백만 원” 예비 부부들 발만 동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2차 대유행 비상

부산에서도 2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완전 2단계’ 격상으로 행사나 모임이 금지되며 시민들은 혼란에 빠졌다. 특히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는 “예약된 식장은 어떻게 해야 하냐”며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교회 예배와 종교행사가 중단되고 복지관 등의 시설도 폐쇄되면서 일부 불만이 제기되지만 ‘불편하지만 당연히 따라야 한다’는 반응도 만만치 않다.

대규모 행사 금지에 시민들 혼란
교회 예배 금지에도 엇갈린 반응

20일 부산시의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모이는 집회·행사·모임 금지 발표로 예비부부들은 ‘멘붕’에 빠졌다. 다음 달 초 결혼을 앞둔 예비 신부 이 모(31) 씨는 “3개월 전까지는 위약금 없이 연기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식을 2주 앞두고 연기하면 순전히 예식에 관련된 위약금만 300만 원에 달할 것”이라며 “정부가 대책을 발표했으면 최소한 위약금 문제라도 해결하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예비 신부 장 모(30) 씨는 “코로나19가 결혼 문화까지 바꾸고 있다. 결혼하는 게 눈치가 보일 정도”라며 “날짜를 미뤄야 할지 말지 대혼란이다”고 말했다.

교회의 예배와 모임도 금지되면서 교인들의 반응도 엇갈린다. 이 모(32) 씨는 “교회가 코로나19의 진원지로 지목받고, 또다시 온라인 예배로 돌아가야 하니 솔직히 마음이 안 좋다”고 말했다. 장 모(37) 씨는 “예배를 할 수 없어 답답하지만 따라야 한다”면서 “특히 많은 교인은 광복절 집회를 주도한 전광훈 목사의 대처가 매우 아쉽다고 판단한다. 다른 시민들은 방역에 잘 협조하는데 오히려 종교인이 더욱 모범을 보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사회복지시설 역시 당분한 휴관한다. A노인주간보호시설 대표는 “긴급 돌봄 수요 조사를 미리 실시했다. 우리 시설은 평균 30여 명이 찾기 때문에 시설 폐쇄는 하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문을 닫지 않는 30인 미만 시설은 방역 인프라가 부족해 사실 많이 난감한 것도 사실이다”고 말했다. 안준영·김성현·곽진석 기자 kks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