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3색 性이야기] 난임 부부의 임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지은 쉬즈한의원 부산점 대표원장

늦은 결혼으로 임신과 출산이 점점 늦어지면서 난임 부부가 많아지는 요즘이다. 결혼은 일찍 했음에도 아이에 대한 계획을 뒤로 미루다가 혹은 2세에 대한 계획이 없던 부부가 뒤늦게 계획을 세웠지만, 원하는 시기에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다. 부부가 고연령으로 난소와 정소 기능이 건강하지 않을 수 있고,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배란일에 맞춰서 성생활을 하는 게 부담되기도 한다.

실제 진료실에서 난임이나 임신 준비로 상담을 해보면 고민이 아주 다양하다. 성생활이 없는 부부, 성생활은 하지만 원만하지 않은 부부, 주말부부라 배란기를 잘 맞출 수 없는 부부, 출장이 잦은 부부 등 삐걱거리는 대목이 각자 다르다.

자연 임신에서는 부부 성생활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부부 관계가 필수다. 임신 준비에 있어 부부 성생활은 난자와 정자의 만남이 1차적으로는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이것이 임신 성공의 전부는 아니다.

여성의 난소와 자궁은 호르몬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여성 호르몬은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를 축으로 서로 영향을 주면서 조절하게 되는데 여기서 사령탑을 하는 게 뇌 속의 시상하부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는 이 시상하부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긴장된 상태가 지속되면 자율신경계의 밸런스도 깨지게 된다. 난임이 아니라도 요즘 여성들에게 생리 불순이나 생리 트러블, 부정 출혈이 증가하는 원인도 이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기분이 좋아지고 긴장감이 풀리면, 이런 자율신경계는 안정감을 가지게 된다. 더불어 정서적인 만족감도 찾게 되면서 호르몬 분비가 정상화될 수 있다.

여성의 임신은 정자와 난자의 만남부터 착상에 이르기까지 이 호르몬 분비가 중요하다. 그래서 여러 생활 습관들과 더불어 부부의 성생활로 인한 신체적 정서적 만족감이 높을수록 그 성공률은 높다.

난임 부부는 난임 검진상 이상이 없을 시, 1년 정도 자연임신을 시도해 보는 게 좋다. 자연임신이 쉽지 않은 주말부부는 난임 시술의 마지막 관문인 시험관 아기 시술도 권한다. 시험관 아기 시술을 진행하더라도 난자와 정자의 만남에 있어서는 이 시술이 확실한 방법일 수 있지만, 정자와 난자의 질, 그리고 착상에 이르기까지는 여러 요인과 함께 부부의 유대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험관 시술을 하는 여성은 불안, 초조, 그리고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부부 사이의 배려와 정서적 공감대, 성생활의 만족감이 더욱더 중요할 수 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