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가족·측근 의혹 수사팀 재편 ‘尹 찍어내기’ 압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1일 오후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이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도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 가족과 측근 의혹 사건을 언급한 데 이어 관련 수사팀까지 재편하도록 하는 등 후속 조치에 나섰다. 법무부가 사실상 검찰총장을 찍어내는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윤 총장이 22일 있을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어떤 발언을 쏟아낼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秋 장관 “진상규명 답보” 언급 후
서울지검, 수사팀 확대 개편 추진
秋, 윤 총장에 사과·성찰 요구
국감서 尹 입장 표명 ‘주목’

21일 검찰과 법조계에 따르면 친여 성향의 이성윤 지검장이 있는 서울중앙지검은 윤 총장 관련 사건을 신속히 수사하기 위해 수사팀 확대 개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윤 총장 가족과 측근이 얽힌 의혹 4가지는 모두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 중이지만 부서는 나뉘어 있다. 윤 총장 부인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관련 주가조작 의혹, 주식 매매 특혜 의혹은 형사6부가 수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윤 총장 장모 최 모 씨가 불법 의료기관을 개설해 공동이사장에 취임했고 관련 수사를 회피했다는 의혹도 담당하고 있다.

윤 총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윤대진 사법연수원 부원장의 형인 전 용산세무서장 윤 모 씨의 뇌물수수 사건 무마 의혹은 형사 13부 담당이다. 경찰이 수사 과정에서 6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 단계에서 모두 기각됐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윤 씨는 수사 도중 해외로 도피했다 강제송환됐지만 22개월을 끌다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

다만, 윤 총장 부인인 김 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가 수사 대상에 오른 기업으로부터 부적절한 협찬금 등을 받았다고 고발된 사건은 아직 수사 부서가 배정되지 않은 상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앞서 19일 “윤 총장 가족 등에 대한 고소·고발이 여러 건 제기됐는데도 장기간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의혹을 거론하며 윤 총장을 지휘라인에서 배제했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은 해당 사건 담당 검사 수를 늘리는 방안과 별도의 팀을 만들어 이들 사건을 병합해 수사하는 방안 등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추 장관은 21일 오전에도 “검찰개혁에 단 한 번이라도 진심이었으면 하고 바랐지만 그런 기대와 믿음이 무너져 참으로 실망이 크다”며 SNS를 통해 다시 한번 대검찰청을 비난했다. 추 장관은 “김봉현이 구속된 4월 23일 이후 석 달 사이 무려 66회나 불러 여권 정치인에 대해 캐묻고 회유하는 조사를 반복했다고 한다”며 “하지만 야권 정치인과 검사들에 대한 향응 제공 진술은 지검장의 대면 보고에 그쳤고 법무부와 대검 반부패수사부에서 보고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추 장관은 이 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목하며 날카로운 언사를 날렸다. 추 장관은 “‘중상모략’이라고 화부터 내기 전에 알았든 몰랐든 지휘관으로서 성찰과 사과를 먼저 말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장관의 ‘사과 요구’에 윤 총장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일단 대검찰청은 추 장관의 2번째 수사지휘권 발동을 별다른 잡음 없이 수용한 터다. 윤 총장 역시 22일 예정된 이번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별다른 발언을 내놓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서는 작심 발언에 대한 기대도 높아가고 있다. 직설적인 성격의 윤 총장이 측근 인사와 수사지휘권 배제로 손발이 묶인 상태에서 공개적으로 ‘성찰과 사과’를 요구받은 만큼 판에 박힌 답변만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야당에서 추 장관의 수사 지휘에 대한 검찰총장의 입장 표명을 집요하게 요구할 것이 뻔한 만큼 수위에 상관없이 발언은 나올 것이라는 분석도 이에 한몫하고 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