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확장성·경제 효용성 위해선 가덕신공항이 적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1일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부산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적정성 검증 결과 발표를 앞두고 정부와 여권을 중심으로 김해신공항 백지화 기류가 흐르고 있는 가운데,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안전성, 확장성, 24시간 운영 가능성, 물류 등 경제 효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충족하는 신공항은 가덕신공항이며,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가덕신공항 건설이 필수적이라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18년간 이어진 신공항 입지 문제를 또다시 정부와 정치권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정치권이 서둘러 이 문제를 완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두관 의원·오륙도硏 공동 주최
‘동남권 관문공항 긴급 토론회’
“균형발전에 필수적” 한목소리
“18년간 부울경 소용돌이 초래”
정치권에 조속한 입지 결정 촉구

더불어민주당 김두관(경남 양산을) 의원과 민주당 부산시당의 싱크탱크인 오륙도연구소 김해영 소장이 21일 오후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공동 주최한 ‘동남권 관문공항은 가덕신공항이다!-부울경 도약을 위한 필수 SOC 긴급토론회’에서는 김해신공항 입지 결정의 절차적 문제점, 김해신공항의 한계, 그 대안으로써 가덕신공항의 타당성과 당위성 등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펼쳐졌다.

기조발제자로 나선 박영강(동의대 명예교수) 신공항교수회의 공동대표는 “신공항 입지 문제는 부산이 24시간 안전한 공항을 목표로 한 반면, 대구·경북은 1시간 이내의 접근성을 중요시하며 출발점이 달랐다”며 “정부는 서로 다른 이해 관계에 대한 조정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입지 평가 측면에서도 정부는 지역의 의견 청취나 합의 등을 통해 투명성을 확보하지 않은 결과를 도출했으며, 기술적 측면에서도 2016년 프랑스 ADPi의 보고서가 불법과 비상식에 입각한 결론을 내놨다는 게 여실히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울경이 지향하는 관문공항의 요건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 ‘인천공항 재난 시 대체 가능한 공항’ 속에 답이 있다며 가덕신공항이 이를 충족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조발제에 나선 정헌영 부산대 교수는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을 추진할 경우 소음 피해가 분명 늘어남에도 줄어든다고 밝히고 있고, 활주로를 늘리기 위해선 평강천을 매립해야 하는데, 이 경우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에코델타시티의 계획도 모두 다시 짜야 한다”며 “국토부는 이런 문제에 대한 검토 없이 관철만 하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교수 역시 김해신공항으로 신공항 입지를 결정한 ADPi의 용역 결과가 착륙 실패 후 재이륙 시 금정산 출동 위험 등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엉터리 보고서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신공항 추진은 돗대산 사고가 계기가 됐고 안전한 공항이 신공항 입지의 핵심이었지만, 이명박 정부는 경제성이 없다며 신공항을 백지화시켰다”며 “가장 중요한 안전 문제를 배제하는 엉터리 같은 일이 또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문 대통령이 재난 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공항을 짓겠다고 공약했는데, 그렇다면 24시간 운항이 가능하고, 국제선 장거리 대형 항공기가 뜰 수 있도록 확장성을 갖춘 가덕도 해안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힘줘 말했다.

그는 국가 균형발전의 측면에서도 “가덕신공항 건설을 시작으로 KTX 남해권 연결과 광역 교통망 확충까지 이어질 경우 부울경에 경박단소한 고부가가치 신산업이 유치돼 일자리가 늘고 인구 유출이 줄어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고 수도권 비대화와 수도권 집값 상승 같은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진행된 패널 토론에서 물류 전문가인 배희성 경기대 교수는 “앞으로는 항공화물 수요가 엄청 늘어나게 되는데 화물기는 야간에 뜬다”며 “24시간 운항이 안 되는 김해신공항은 항공 물류가 불가능한 곳”이라고 지적했다.

김종구 부산대 교수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는 가덕과 밀양, 이제는 김해신공항과 가덕으로 입지 경쟁이 진행 중이다”며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여야 후보의 공약으로 나올 가능성이 크며, 그때까지 결정이 안 될 경우 대선 후보 공약으로도 또 이어질 것”이라며 “4개 정부에서 18년간 지속된 신공항 문제로 더 이상 부울경이 정치적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도록 부울경 여야 정치인들의 정치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토론에 나선 방영진 부산시 공항기획과장은 “공항을 건설할 때 수요 조사와 사전 타당성 조사, 예비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거치는데, 이러한 절차를 모두 거친다면 16년 정도가 걸린다”며 “현재 2030부산월드엑스포에 맞춰 가덕신공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결과가 나와 있는 수요 조사와 사전 타당성 조사를 활용하고 예타 면제 등을 통한다면 2030년 3월 정도에 개항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이를 위해선 가덕으로 입지가 조속히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