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사모펀드 매각 절대 안 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진중공업 매각과 관련해 부산 지역 시민단체가 ‘조선업 지키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한진중공업이 사모펀드에 매각돼 공중분해되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2일 성명을 내 “한진중공업 매각이 단순한 투자금 회수 관점이 아니라 국가 기간산업의 한 축인 조선업 회복과 지역경제 관련 종사자들의 고용 유지 관점에서 진행돼야 한다”며 “부산시는 이를 위한 확실한 방침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성명
“조선업 애착 없이 땅에만 관심”

지난달 26일 진행된 한진중공업 예비입찰서는 KDB인베스트먼트·케이스톤파트너스 컨소시엄 이외에 한국토지신탁, APC 프라이빗에쿼티(PE) 컨소시엄, NH PE-오퍼스 PE 등 총 7곳이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예상보다 많은 지원에 대해 업계에서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 지역 인근인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26만㎡)의 부동산 가치가 높게 평가됐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시민연대는 “상당수 입찰 참여자가 사모펀드나 투자회사로 한진중공업의 조선·건설 부문 가치보다는 ‘땅’에 더 관심이 많아 보인다”며 “(이들에게 한진중공업이 매각되어서는)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조선업의 전반적인 시황은 앞으로 1~2년 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조선업 경영에 대한 아무런 지식과 대안 없이 한진중공업을 인수한다면 경영 부진 명분으로 조선업을 철수하게 될 것이고, 정규직·협력업체 근로자를 포함, 2000여 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며 “그 여파는 부산경제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지역경제 한 축인 한진중공업 매각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부산시가 신속히 방침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김종열 기자 bell1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