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환경미화원’ 호칭 ‘환경공무관’으로 교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울산시노조 “사기 진작에 필요”

“이제 환경미화원 대신 ‘환경공무관’으로 불러 주세요.” 울산지역 환경미화원들이 가입된 한국노총 전국노동조합연맹 울산시노조는 올해 울산시와 단체협상 특별요구안으로 ‘직명 변경’을 요구했다고 4일 밝혔다. 30여 년 사용한 환경미화원이란 명칭이 그저 쓰레기 수거 업무로 비치면서 사명감과 자부심마저 떨어트린다는 이유에서다.

노조와 시에 따르면 울산 5개 구·군과 온산수질개선사업소 등에 근무하는 환경미화원은 모두 239명이다. 북구가 50명으로 가장 많고 남구 49명, 울주군 46명, 동구 45명, 중구 35명, 온산수질개선사업소 4명 순이다.

환경미화원이란 직명은 199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등장했다. 이전까지 널리 쓰이던 명칭은 ‘청소원’이었다. 지역 환경미화원들은 기존 미화원이란 직명에 상당한 거부감을 토로한다. 이 명칭에는 단순히 청소 노동자라는 사회적 인식이 굳어져 있기 때문이다. 환경미화원은 쓰레기 수거 외에도 불법투기 단속과 쓰레기 배출요령 홍보, 계도 활동까지 하는 등 업무 영역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 공개채용 과정에서 경쟁률도 상당히 높다. 올해 동구만 해도 4명 모집에 232명이 몰리면서 경쟁률이 58 대 1까지 치솟았다. 이는 지난해 30.8 대 1보다 2배가량 높은 수치다. 전문대졸 이상 학력자도 지원자의 51.3%에 달하는 119명이었다.

이미 직명을 바꾼 지자체도 여럿이다. 충북 충주시는 2011년 ‘환경관리원’으로, 2017년에는 서울시와 경북 상주시가 각각 ‘공무관’ ‘공무직’으로 바꿨다. 2018년에는 부산 남구가, 올해는 경북 영천시가 ‘환경관리원’으로 변경했다. 고성호 노조위원장은 “근무 환경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고 공공서비스에 종사하는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도 직명 변경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권승혁 기자 gsh0905@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