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김문홍희곡상에 최해인 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건축가 김수근 진실 찾는 연극

제7회 김문홍희곡상 수상자로 최해인(사진) 씨가 선정됐다.

김문홍희곡상 운영위원회는 부산연극 발전과 희곡문학 중흥을 위해 마련한 올해 김문홍희곡상에 최해인 씨의 ‘당신이 유명한 건축가 □□□입니까?’가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김문홍희곡상은 극작가이자 연극평론가인 김문홍의 이름을 따서 역량 있는 신인 극작가 발굴과 기성작가의 우수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사하문화사랑방의 최우석 대표가 창작지원금을 출연해 2013년 제정했다. 지난 1년 동안 지역에서 창작 초연된 공연과 해당 기간 내 공연되지 않은 미발표 희곡을 대상으로 한다.

제7회 김문홍희곡상을 수상하는 최해인의 ‘당신이 유명한 건축가 □□□입니까?’는 극단 두가 지난해 12월 3일부터 8일까지 하늘바람소극장에서 창작 초연한 작품이다. 건축가 김수근을 둘러싼 사실과 진실에 관한 연극이다. 사실은 누가 어떤 문맥으로 해석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김문홍희곡상 심사위원단은 “독자로 하여금 읽는 즐거움, 주제의 의미심장함, 신선한 연극적 장치를 잘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상자 최해인 씨는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래서 창작하면서 진실에 집착하는 것 같다. 진실하지 못하면 거짓으로 쓴 작품에 갇혀버릴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힘든 시기 연극 현장에서 의미 있는 발자국을 새기고 있는 분들께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7회 김문홍희곡상 시상식은 내달 7일 액터스소극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오금아 기자 chr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