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으로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윤석 부산일보 청소년기자(양운고 2)

“내 수준에 맞는 문제집은 어떤 것일까?”

학생이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이지만, 난이도가 맞지 않은 문제집을 사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하지만 지난해 3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돼 본궤도에 오른 EBSi의 인공지능 ‘단추(DANCHOO)’의 도움을 받으면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양운고, EBSi ‘단추’서비스 활용
수학문제지 만들어 과제풀이 진행


단추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이다. 단추는 인공지능을 통해 시중교재 50여만 권의 문제와 각종 기출문제를 분석, 학습자의 수준에 최적화된 자료를 제공한다. 문제추천과 시험지 만들기, 강좌추천, 문제검색의 4개 항목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추 서비스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이끌어주는 사이버 교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사용자의 학습형태와 단계, 그리고 수준에 맞는 강좌를 추천하고 자기점검을 할 수 있는 문제를 통해 복습의 기회도 제공한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탐구, 과학탐구영역에서 강좌와 문제추천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험지 만들기는 직업탐구와 제2외국어&한문까지도 적용 가능하다. 현재 이 서비스는 모바일과 PC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올해 들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원격수업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단추 서비스를 활용하는 학교들도 늘고 있다. 해운대 양운고등학교에서는 수학 수업 후 과제풀이에서 단추를 활용하고 있다. 각 학생들이 인공지능 단추의 시험지 만들기를 활용해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수학문제지를 만들어 풀어보고,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선별해 다른 학생들과 함께 풀어보는 방식이다.

양운고 2학년 박병규 학생은 “단추 서비스를 활용해 보니 학생 개개인의 성취수준에 맞는 문제를 풀 수 있어 무척 효율적임을 알게 됐다”면서 “ 또 이렇게 함으로써 과제를 출제해야 하는 선생님의 부담도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다”고 말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