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위원 절반이 공무원… 통영 스마트타운 입찰 시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통영 스마트타운 챌린지의 중심이 될 강구안 문화마당 일원. 부산일보DB

경남 통영시가 발주한 40억 원 규모 ‘스마트타운 챌린지’ 입찰을 놓고 불공정 시비가 일고 있다. 시가 특정 업체를 위해 평가위원을 임의 선발하고 점수를 몰아줬다는 것이다. 반면 시는 공정성에 문제가 없다며 맞서고 있다.

통영시는 지난달 23일 컨소시엄 4곳이 참여한 ‘스마트타운 챌린지 조성사업’ 긴급 입찰에서 최고점(96.19점)을 받은 A사를 선정했다. 39억 3850만 원 사업비로 10개월간 이뤄지는 이 실시설계 용역에 참여한 나머지 업체는 89.65점부터 91.60점을 받았다. 2위와 1위 사이의 점수 차가 4점 이상 벌어지자 탈락사들은 “이런 사업에선 보통 1점 내외로 순위가 갈린다. 이렇게 큰 점수 차가 날 수 없다”며 정성평가에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정량평가나 가격평가는 업체 간 편차가 크지 않다. 배점도 정성평가 80점, 정량·가격 평가 각 10점으로 정성평가에서 당락이 갈릴 수밖에 없다.

시 발주 40억 사업 불공정 논란
공무원 5명이나 평가에 참여
채점표도 뒤늦게 온라인 공개
탈락사들 “정성평가 점수 의혹”
시 “절차 맞춰 공정하게 심사”

이 때문에 공정성 시비를 없애기 위해 평가위원을 공개모집하고, 통상 업체명을 가리고 심사한다. 통영시는 154명이 응모한 평가위원 중 결격사유가 있는 지원자를 제외하고 30명을 후보군으로 압축한 뒤 입찰 참가업체 4곳 추첨으로 최종 10명을 위촉했다. IT분야 7명, 산업디자인 분야 3명으로 지역이나 직군, 연령대가 편중되지 않도록 기관당 1명, 다 추첨자 중 고령자 순으로 선발했다는 게 통영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고른 안배’라는 통영시 설명과 달리 평가위원 절반인 5명이 거제 사천 고성 남해 합천 등 인접 지자체 소속 공무원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공무원 배정 비율은 보통 1~2명, 많아야 2~3명 정도”라며 “시가 사전에 평가 위원을 배정하지 않고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비율”이라고 주장했다. 154명에서 30명을 추려내는 과정에 통영시가 부당하게 개입했을 가능성이 짙다는 의미다.

게다가 나머지 5명 중 2명은 같은 대학 교수다. 기관당 1명이라는 공언이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또 프레젠테이션 당시 제안사명을 공개한 상태로 발표를 진행하도록 한 점도 의혹을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

논란을 예상한 듯 관련법 상 공개하도록 한 정성평가 채점표를 비공개하던 통영시는 취재가 시작되자 뒤늦게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채점표를 보면 평가위원 7명이 A사에 만점에 가까운 최고점을 줬다. 79.1~75.9점, 평균 77.38점이다. 반면, 나머지 3개사를 통틀어 최고점은 77.8점이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A사를 1위로 만들기 위해 나머지를 들러리 세운 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통영시는 통상적이진 않지만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연말에는 위원 구성이 쉽지 않다. 유사한 사업을 하는 시·군도 많다 보니, 타지역 사례를 보려 공무원들이 많이 지원하는 편”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발주처가 임의로 평가위원을 배정할 권한도 여지도 없다”며 “제안사명도 과거엔 가렸지만, 발표나 질의·응답 과정에 어차피 알게 되는 사항이라 지금은 대부분 공개한다”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타운 챌린지는 도시 내 일정구역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통영시는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동피랑 마을 중심으로 ‘차세대 전통시장’을 밑그림으로 그렸다. 이 솔루션은 실시간 온라인 상품 구매와 대기질 센서, 미세안개 분무시스템, 냉장가능 스마트 물품보관함, 주차장 위치정보 VMS를 제공한다.

김민진 기자 mj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