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평가 첫 60% 돌파 문 대통령, 반전 카드 통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해 들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이 2일 오전 국무위원들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하고 있다. 오른쪽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새해 들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코로나19 백신 늑장 확보 논란과 서울 동부구치소의 집단 감염 사태가 겹쳤고, 부동산값 급등, 경기 침체 등 민생 문제는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국정 전반에 경고등이 켜진 것이다.

국정 평가 긍정 34·부정61%
정당 지지율도 민주 28% 2위
백신 늑장·윤 징계에 여론 싸늘
내각 대거 물갈이로 국면 전환
두 전직 대통령 사면 카드 활용
‘적폐 청산’서 ‘국민 통합’ 검토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3일 처음으로 60%를 웃돌았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새해 첫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적 평가(34.1%)와 부정적 평가(61.7%) 모두 역대 최저치와 최고치를 각각 기록했다.

지지율은 꼭 한 달 전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진 뒤 반등의 모멘텀을 찾지 못한 채 줄곧 내림세이고, 부정 여론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정당 지지율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은 28.7%로 국민의힘의 34.2%보다 크게 밀린 2위였다(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런 위기를 맞은 첫 번째 원인은 코로나19 방역실패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둘러싼 정부의 늑장 대처 논란과 서울 동부구치소 재소자들의 집단감염 사태가 직접적인 원인이다. 이 와중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강경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에만 매몰돼 정작 법무부 관할 기관인 구치소 관리에 허점을 드러냈다는 점은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여권 인사들이 잇따라 코로나19와 관련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도 뼈아픈 대목이다. 여권 대선주자들의 지지율이 정체된 것도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신경 쓰일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이 징계를 재가했음에도 총장직에 복귀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선주자 지지율 1위로 올라서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이 된 것이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문 대통령이 회복할 수 없는 레임덕에 빠질 수 있다는 위기감 속에 분위기 반전에 나서고 있다. 우선 청와대는 인적쇄신을 통한 국면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연말 소폭 개각과 청와대 비서실장 교체가 단행됐지만, 내각의 면모를 추가로 바꿔 집권 5년 차를 맞아 공직사회 분위기를 일신하고 국정과제를 무난하게 마무리 하는 등 전열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각 수요가 없지도 않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경우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결심할 경우 물러나야 한다. 비교적 오래 자리를 지킨 장관들의 대거 물갈이 필요성도 제기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경제부처가 우선 대상이다. 이 밖에 문화체육관광부와 고용노동부도 교체 대상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낙연 대표를 통해 제기된 전직 대통령 사면도 하나의 카드로 꼽힌다.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취임 이후 지속해 온 ‘적폐 청산’ 슬로건을 대체할 구호로 ‘국민통합’을 검토하고 있다. 국민통합의 가장 가시적인 내용은 전직 대통령 사면이다. 마침 이 대표가 먼저 사면론을 꺼내면서 문 대통령으로서는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다만 민주당이 이날 최고위원회 간담회를 통해 속도조절에 나서면서 문 대통령도 상황을 신중히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청와대가 주목하는 것은 민생분야에 대한 성과 창출이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움직이는 청와대’를 주문한 것도 이 때문이다. 유 비서실장은 이날 처음으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정말 필요한 일들을 위해 움직이자”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주자”고 강조했다.

이 밖에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영수회담, 여야정 상설협의체 추진 등을 적극적인 대야 소통에 나서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