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정책 행보’ 가속… 김영춘은 ‘해결사’ 부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여야 후보군 주요 전략은?

연말연시를 맞아 를 비롯한 각 언론사의 부산시장 보궐선거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이 각 주자 지지율 외에도 선거 프레임, 정당 지지율 등 모든 면에서 확연한 우위를 보였다.

조사별로 약간의 편차는 있지만, 공통적인 추세는 국민의힘 예비후보인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모든 조사에서 오차범위 밖 1위를 달리며 독주 체제를 굳히는 양상인 반면, 민주당에서는 최근 출마를 공식화한 김영춘 전 국회 사무총장이 10%대의 지지율로 한 자릿수에 머문 나머지 주자들과 격차를 보였지만 ‘적합한 후보가 없다’는 응답이 40%에 이를 정도로 판세가 유동적인 상황이다.

각종 여론조사서 국민의힘 우위
박, 독주 속 적임자 이미지 강조
타 후보들 ‘대세론 될라’ 견제
김, 지지율 10%대 추격 안간힘
신공항·북항 등 현장 방문 강화

이에 따라 각 주자들과 여야 정당들도 이번 조사 상의 일관된 흐름에 맞춰서 90여 일 남은 선거전략을 가다듬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1강’으로 올라선 박 교수 측은 최근 지지세 상승 요인에 대해 여권의 정책 의제까지 적극 끌어안으면서 부산 발전의 적임자 이미지를 강화해 온 전략이 주효했다고 보고, 정책 행보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3일 “결국 부산시민이 가장 바라는 시장은 쇠락하는 부산을 재도약시킬 비전과 실천력을 갖춘 사람 아니겠느냐”며 “앞으로도 준비한 정책들을 차근차근 발표하면서 시장 자질을 보여 주는 데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선룰과 관련, 중앙당이 서울시장 선거를 위해 ‘100% 시민 경선’을 검토하는 데 대해서도 “우리로선 거부할 이유가 없다”며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다만 향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이는 타 주자들의 견제와 마타도어에 대해서는 경계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와 관련, 캠프에서는 최근 박 교수의 개인사 등을 겨냥한 일부 주장들이 방치하기에는 선을 넘었다고 보고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국민의힘 나머지 후보들로서는 박 교수의 상승세를 깨는 데 화력을 모아야 할 상황이 됐다. 이언주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부산시장은 과감한 결단력과 추진력도 갖춰 문재인 독재정권에 맞서 싸울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탁상공론과 말만 번지르르하게 하는 사람들이 돼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메시지를 올렸다. 다분히 박 교수를 겨냥한 메시지로 읽힌다.

박 교수를 제외한 일부 후보 간 ‘합종연횡’이 가시화될 조짐도 감지된다. 한 후보 측 인사는 “이대로 조금만 더 지나면 진짜 ‘박형준 대세론’으로 판세가 굳어질 수 있다”면서 “누군가는 이제 결단할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부 현역 의원들이 ‘다크호스’로 부상한 박성훈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명시적으로 미는 모습이지만, 야권에 우세한 현 구도가 내부 분열로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기류가 강해지면서 중앙당이나 현역들이 경선에 강하게 개입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의 경우 여론의 주목을 받을 만한 새 인물이 등장하지 않는다면 후보 선출의 무게중심은 김 전 총장으로 기울 공산이 크다. 김 전 총장의 지지율이 10%대이긴 하나, 나머지 주자들의 경쟁력이나 흥행 요소도 이번 조사에서 딱히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민주당으로서는 경선 흥행보다는 정책 어젠다로 경쟁 구도를 전환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당 수석대변인인 최인호 의원은 3일 페이스북에 “2000년 1월 1일, 노무현 대통령님을 모시고 가덕도에서 일출을 맞이했다. 21년이 지난 새해 아침, 대통령께서 물꼬를 트셨던 가덕신공항 피켓을 들고 가덕도에 섰다. 세월은 흘러도 유지는 살아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과거 노 전 대통령과 가덕도에서 찍었던 사진을 올렸다. 가덕신공항이 노 전 대통령의 유지임을 강조하면서 관련 특별법의 2월 처리 의지를 재차 드러낸 것이다.

김 전 총장도 지난달 28일 총장직 사퇴 직후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 관련 경남지사·울산시장 면담, 가덕신공항 예정지와 북항재개발 부지 등을 직접 방문하면서 ‘지역현안 해결사’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모습이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대통령비서실장에 부산 출신 유영민 전 장관을 기용하면서 지역현안을 풀어가는 데 한층 힘을 실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