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성완 권한대행, 아동보호센터·양육시설 긴급 점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12일 ‘애아원’을 찾아 생활 환경을 살피고 있다. 부산시 제공

속보=최근 입양아가 양부모 학대로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일명 ‘정인이 사건’을 계기로 부산시가 아동보호종합센터와 아동 양육시설인 애아원을 방문해 점검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12일 오후 2시께 부산시 아동보호종합센터(서구 아미동)와 아동 양육시설 애아원(사하구 감천동)을 방문했다. 변 권한대행은 직원 20명이 근무하는 부산시 아동보호종합센터를 찾아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아동 67명이 생활하는 ‘애아원’에서 입소 아동들의 양육 환경을 살폈다.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5명
올해 중 구·군에 추가 배치

부산시 또 올해 구·군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5명을 추가 배치한다. 이런 조치는 부산의 16개 구·군 중 5곳이 보건복지부의 권장 인원에 못 미치는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이하 전담 공무원)을 둔 것으로 확인(부산일보 1월 8일 자 12면 보도)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아동복지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 안’에 따라 전국의 지자체는 지난해 10월부터 아동학대 사건의 현장 조사와 상담 권한을 가진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을 두도록 했다. 하지만 부산진·해운대·동·동래구와 기장군의 전담 공무원 수는 복지부의 권고 인원보다 각각 1~2명가량 모자라는 상황이다. 이들 구청은 행정안전부가 권장 인원에 맞게 예산을 내려주지 않아 불가피하게 기준에 미달했다는 입장이다.

부산시는 이와 함께 아동보호전문기관 현장 조사 지원 방안 수립,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자체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법원·경찰청·교육청 등 25개 기관으로 구성된 아동보호 전담 기구를 중심으로 아동 안전망을 만들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정인이 사망’ 사건으로 그 어느 때보다 아동 학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앞으로 아동 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부산형 대응 체계를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박혜랑 기자 r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