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방 영화산업 격차 줄여야 할 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영진위 포스트코로나 정책추진단 포럼

23일 영화진흥위원회가 주최하고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추진단이 주관한 정책과제포럼 토론 장면. 유튜브 캡처

“지역영화 산업을 얘기할 때 생산자로서의 지역영화 산업을 생각할 때가 왔습니다. 산업 격차가 줄어야 문화적 격차 해소가 빨라지기 때문이죠.”

23일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가 주최하고 포스트코로나 영화정책추진단이 주관하는 정책과제포럼 첫날, 전병원 동의대 영화트랜스미디어연구소 연구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전 교수는 ‘영화의 사회적 가치 확산’이라는 첫날 주제의 첫 번째 세션 ‘지역영화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마련’을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맡았다.

동의대 전병원 교수 ‘역누진 지원’ 제안
지역영화 전담부서 설립도 시급한 과제

영화 향유 기회의 확대 같은 ‘문화적 격차’만 줄어들면 중앙과 지역의 격차 해소가 더딜 수밖에 없으니, 지역영화 산업을 고민하고 어떻게 자리 잡게 할 것인가 고민할 때가 왔다는 설명이다. 이미 수도권과 지방 사이의 영화산업 격차는 상당하고 지방과 지방 간의 격차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 교수는 지역영화 산업 활성화를 위해 ‘결과 균등’과 ‘역누진’이라는 2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이미 수도권과 지방이 ‘기울어진 운동장’ 수준으로 차이가 있는 상황에서 기회의 균등이 아닌 결과의 균등을 위한 지역영화 지원과, 기반이 없는 지역일수록 더 많은 지원을 하는 역누진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거다.

전 교수는 “영진위의 역할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더욱 중앙정부-영진위-지방정부가 협의하는 거버넌스가 중요하다”면서 “현재 영진위가 하는 지역영화 네트워크 허브 지원 사업만으로 부족하고 영진위 내에 지역영화 전담부서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격차’는 해소하고 지역 간의 특성이 담긴 ‘차이’는 증진하는 식의 해법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방식의 통계가 아닌 지역영화 실태를 담을 수 있는 조사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직접적으로 영화산업과 관련된 내용은 아니지만 지역 거버넌스를 실현하고 있는 서울문화재단 김진환 지역문화팀장의 ‘서울문화재단의 지역문화정책 자치구 분권화 사례 소개’ 발표도 거버넌스에 대한 시사점을 줬다.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 양종곤 한국영상위원회 부위원장은 “현재 12개의 지역영상위원회가 있는데 이들 영상위나 지역 주체와 함께 장기적 전략을 조율할 거점이 될 영진위 전담부서가 필요하다”며 “지방정부 재원만으로는 산업적 성과에 대한 강박감이 큰 만큼 영화발전기금과 지역 재원 매칭으로 지역영화 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전했다.

정책과제포럼은 26일까지 나흘 동안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열린다. 영화관의 미래 등 총 16개의 세부주제를 다룰 예정이며 화상회의 웨비나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조영미 기자 mia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