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독, ‘중 위구르족 인권 탄압’ 맹비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근 터키 이스탄불의 중국 영사관 인근에서 시위를 벌인 위구르족. EPA연합뉴스

영국과 독일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중국의 소수 민족 인권 탄압을 비판하고 나섰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중국의 신장 자치구에서 무슬림인 위구르족에 대한 고문과 강제 노동, 낙태 등이 ‘산업적인 규모’로 자행되고 있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 역시 “세계인권선언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신장 위구르족 같은 소수 민족에 대한 자의적 구금이나 홍콩 시민들의 자유에 대한 중국의 탄압이 설 자리를 두지 않는다”고 목소리 높였다.

유엔 인권이사회서 강하게 비판
중 “인권, 내정 간섭 도구 아니다”

2018년 유엔 인권위원회는 신장 자치구의 위구르인 100만여 명이 중국의 재교육수용소에 갇혀 중국 당국로부터 갱생 교육을 받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중국 정부의 강경한 부인에 이후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달 초 BBC를 통해 조직적 성폭행과 고문, 낙태 등 구체적인 증언이 폭로되면서 상황이 급반전됐다.

이에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신장에는 이슬람 사원이 2만 4000곳이 있고 모든 민족이 노동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며 이러한 지적을 강력 부인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인권은 소수 국가의 전유물이 아니며 타국을 압박하거나 내정 간섭하는 도구가 돼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그는 홍콩 문제에도 간섭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한편 캐나다 의회는 중국이 이슬람교를 믿는 소수 민족을 대상으로 ‘집단 학살’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대처를 촉구하는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동의안은 위구르족 학살을 이유로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지를 변경하도록 캐나다 정부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요구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