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메가시티’ 가속도… 눈앞의 현실로 다가온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경남이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눈앞의 현실로 다가온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시는 내년 1월에 부울경이 함께 생활하고 성장할 초광역 경제권을 이끌 동남권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하기 위해 부울경 합동추진단의 규모와 역할 등을 정했다고 23일 밝혔다. 4·7 보궐선거로 부산시장 자리가 채워지면 부울경 단체장이 모여 협약을 맺고 오는 5월 공동 사무처인 합동추진단을 공식 출범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지난 3일 출범한 ‘동남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공동준비단’을 합동추진단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4·7 보선 이후 3곳 단체장 협약
5월 부울경 합동추진단 공식 출범


추진단은 3개 단 33명 규모로 구성된다. 각 시·도에서 서기관급 공동 단장 1명과 사무관급 팀장 2명에 팀원 8명 등 11명씩, 모두 33명이 한자리에 모인다. 부울경 공동단장을 두고 다양한 광역 업무를 협의하는 체제로 구성됐다. 현재 공동준비단은 부산시 1개 팀 4명, 울산시 1개 팀 5명, 경남도 1개 팀 6명으로 각 시·도에 흩어져 운영 중이다.

새로 출범할 합동추진단에는 광역행정단(기획행정팀·제도정비팀), 광역사업단(광역사업팀·사무발굴팀), 광역협력단(대외협력팀·광역의회팀)과 공론화 위원회, 전문가 위원회를 두는 안이 유력하다. 부울경은 다음 달 이런 내용의 조직 구성안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해 조직과 인력 등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부울경은 또 합동추진단 사무실의 위치도 논의 중이다. 현재 경남 양산시 또는 부산 부전역 인근 등 다양한 장소를 후보지에 올려놓았다. 부산시는 부울경을 광역철도로 연결하는 중심점인 부전역이 접근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올릴 것으로 분석한다.

부울경은 지난 17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동남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방안 연구’를 공동으로 의뢰했다. 다음 달 초 용역 착수 보고회를 경남도에서 가진다.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규약과 조례, 기본 계획, 메가시티의 단계별 추진 방안, 특별지자체 의회 구성 등 광역 경제·생활권, 광역 교통·관광권, 광역 안전·환경권을 제대로 구축하는 이론적 근거와 대안을 이 연구로 마련한다.

부울경 공동준비단은 합동추진단 출범에 앞서 가덕신공항 등 광역 사무를 원활하게 협의하기 위해 매달 두 차례 이상 정기 회의를 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부산시는 아울러 동남권 메가시티를 부산 시민에게 알리는 홈페이지도 이날 신설했다. 4월 보선 뒤 동남권 메가시티 통합 홈페이지도 개통한다. 박세익 기자 ru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