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최종 등록’ 말 못 하는 대학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해 부산 지역 대학들이 ‘역대급 규모’의 추가 모집을 진행(부산일보 2월 23일 자 1면 보도)했지만 정원보다 한참 못 미치는 수준으로 신입생을 충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대학에서 수백 명대의 미달 사태가 빚어졌고, 사정이 심각한 대학들은 언론에 신입생 충원 자료를 제공하는 것조차 꺼리는 형편이다.

3일 지역 대학가의 2021학년도 신입생 최종 등록 현황을 종합하면 국립대인 부산대는 99.74%, 부경대는 99.8%를 기록했다. 이 두 대학의 등록률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사립대 중 동아대는 99.26%, 경성대 98.8%, 동의대는 94.5%의 등록률을 달성했다.

학령인구 감소 역대급 추가모집
상당수 사립대 최대 수백 명 미달
최종 충원율 공개조차 꺼려
재정 부담 구조조정 압박 거셀 듯

반면 등록률 80.35%를 보인 부산가톨릭대의 경우 미충원 인원이 180명에 이른다. 부산의 사립대 상당수가 이처럼 올해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든 것으로 전해진다. 급기야 충원 현황 자료 제공을 거부하는 실정이다. 이들 대학의 미충원 인원은 적게는 100명대에서 많게는 수백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입학생이 크게 부족할 경우, 학교재정에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학과와 인력 등의 구조조정 압박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대학들은 수시모집에서 많은 인원을 선발하고, 거기서 다 채우지 못한 인원을 포함해 정시 모집을 진행한다. 그렇게 해서도 못 채울 경우 추가 모집을 진행하는데, 이번에 집계된 것이 올해 최종 결과인 것이다. 신입생 충원 현황은 오는 8월 공시가 된다. 부산의 A대학 관계자는 “지금 입학팀 근처에 가는 것도 꺼려지는 상황”이라며 신입생 모집의 어려움을 에둘러 표현했다. B대학 관계자는 “올해 모든 교직원이 신입생 유치에 사력을 다했으나 결과가 신통치 않아 전체적으로 무거운 분위기”라고 전했다.

전문대학 역시 사정이 어렵기는 마찬가지. 경남정보대는 신입생 등록률이 지난해 91.3%에서 올해 74.8%로 하락했다. 미충원 인원만 600명이 넘는다. 부산의 전문대 중 1위를 내세우는 이 대학조차 신입생 모집에 애를 먹는 상황이라 다른 전문대 사정은 짐작할 만하다.

지역 대학이 학령인구 감소의 직격탄을 먼저 맞는 이런 상황을 두고 이제는 지역 대학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함께, 한계 대학의 질서 있는 퇴출을 위한 ‘출구전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받는다. 교육부도 지난달 28일 발표한 ‘제2차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2021~2025)’에 지역 대학의 정원 감축 유도와 한계 사학 관리 내용을 담았다. 교육부는 이번 계획에서 지역 대학을 △재정지원 선정대학 △재정지원 미선정 대학 △재정지원 제한대학 3가지로 구분했다. 재정지원 제한대학을 비롯해 재정 여건이 위험한 대학의 단계별 시정조치와 폐교 절차를 체계화한다.

이 같은 교육부 방침을 두고 가장 중요한 학교법인의 재산권 행사 인정 여부가 빠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 지역 C대학 관계자는 “단순 지표를 가지고 모든 재정지원을 끊어 대학을 고사시키는 교육부의 정책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면서 “폐교 때 학교법인이 학교의 땅값이라도 일부 받아야지, 그냥 나가라고 하면 누가 나가겠느냐”고 반문했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