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국민통합정부 ‘시민방위군’ 창설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얀마 국민통합정부(NUG)가 ‘시민방위군’ 창설을 공식화했다. 그동안 비폭력 평화시위를 펼쳐왔던 민주 진영이 무장 투쟁으로 노선 전환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미얀마 군부와의 본격적인 무력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NUG는 5일(현지시간) “군부의 폭력과 공격으로부터 지지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방위군을 창설했다”고 밝혔다. 시민방위군이 어떻게 조직되는 것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미얀마군과 격렬하게 충돌 중인 카친독립군(KIA)과 카렌민족연합(KNU) 반군과는 별개로 조직된 주민 방위군이 주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장 투쟁으로 전환 공식화
“시민·지지자 보호 위한 조치”
연방군 조직 위한 전 단계

시민방위군에는 쿠데타 이후 무장 투쟁의 필요성을 깨닫고 남동부 카렌민족연합(KNU)이나 북부 카친독립군(KIA) 군사 캠프로 가 군사훈련을 받았거나 현재 받는 중인 미얀마 청년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KNU 외교담당 책임자인 파도 소 토 니는 최근 현지 매체 프런티어 미얀마와 인터뷰에서 “젊은이들은 군부의 유혈 탄압에 보복하고 싶어한다. 그것이 많은 젊은이가 우리에게 오는 이유”라며 “KNU는 수년에 걸쳐 군사 훈련을 진행하고 의무병 등도 6개월 교육과정이지만, 이들은 더 단기간의 군사교육을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통합정부는 시민방위군이 연방군 창설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NUG는 20여 개 소수민족 무장조직과 연대해 연방군을 창설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었다. 하지만 수 십 년간 투쟁해 온 이들의 요구를 하나로 모아 연방군을 창설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어 전 단계로 시민방위군을 창설해 시민 보호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미얀마 군부와 민주 진영의 무력 충돌이 본격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로 북서부 사가잉 및 중부 마궤 지역, 북부 친 주 등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결성한 방위조직을 중심으로 산발적인 무장 투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친주에서는 지난달 초부터 시민들이 친주방위군(CDF)을 조직, 사냥용 총 등으로 무장하고 군경 폭력에 맞서고 있다. 같은 달 말에는 이들 방위군의 공격으로 군경 10명 이상이 숨지기도 했다. 현지 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친주와 마궤 지역의 접경 지역에서도 충돌이 발생하면서 지금까지 최소 16명의 군경이 숨졌다. 윤여진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