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집단면역 비상 부산 ‘백신 가짜뉴스와의 전쟁’ 나서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확산세의 정체국면이 이어지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게다가 부산지역의 백신 접종률과 접종 예약률이 모두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치는 전국 최하위 수준이어서 더 우려스럽다.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 지역 전체의 감염 위험도는 올라가기 마련이다. 이처럼 백신 접종률이 낮은 것은 시민들의 과도한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백신을 맞겠다는 시민이 적으면 지역사회 전체가 고통을 겪게 되는 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기에 지금의 상황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접종률·예약률 전국 최하위 수준
전문가 말 믿고 스스로를 지켜야

코로나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을 하면 오히려 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정보나 보도는 거의 100% 허위에 가깝다”라고 입을 모은다. 백신의 위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코로나 백신 무용론’은 가짜뉴스라는 것이다. 실제로 경기도 성남의 한 요양병원에서는 총 347명의 입소자와 종사자 가운데 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이들은 모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경우였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한 203명 가운데 확진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백신을 1회 접종한 경우 약 96%가 코로나19 항체를 생성했다는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연구진의 연구 결과도 나왔다.

18일 부산시,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영자총협회, 지역 기업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 시행 공동 선언식’도 부산의 집단면역에 비상이 걸렸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공동 선언식의 취지는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줄이고 민관이 함께 백신 접종 참여 확대를 이끌어 내자는 것이었다. 부산시는 백신 접종 부작용 시 정부 지원금을 포함해 최대 2000만 원까지 치료비를 지원하면서 백신 접종 불안감 해소 정책을 펼치고 있다. 부산상의와 부산경총도 회원사를 중심으로 백신 접종 참여를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집단면역 형성에 뒤처지면 자영업자는 물론이고 기업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질 수밖에 없다. 부산시는 더 적극적으로 ‘백신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나서야 한다.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 감염자는 급격히 줄어든다. 미국과 이스라엘이 실외 활동 등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된 이유도 오로지 높은 백신 접종률에 있다. 미국의 인구 대비 1차 백신 접종률은 50%에 육박하고, 이스라엘은 인구의 62% 이상이 백신을 접종했다. 11월 집단면역 달성이라는 목표를 미루면 막대한 인적·물적 피해는 물론이고, 목표 달성 시기를 새로 기약하기도 힘들어진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도 “예방접종 이상반응 발생 빈도는 굉장히 낮고, 예방접종으로 인해서 생명을 지키고 또 건강을 보호하는 효과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주시기를 거듭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코로나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신 접종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