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진공 이어 BPA도 신임 사장 공모에 나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사장 공모를 진행 중인 가운데 부산항만공사도 새 사장 찾기에 나선다.

부산항만공사(BPA)는 20일 열리는 항만위원회에서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 구성을 포함한 신임 사장 공모에 관한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추위가 구성되고 난 뒤 다음 달에는 BPA 사장 공모 절차가 본격 시작될 전망이다.

20일 임추위 구성 등 논의
다음 달에 모집 절차 시작
해진공은 곧 지원자 ‘면접’
“전문성 없는 낙하산은 안 돼”
시민단체·노조, 경계의 시선

BPA 사장 임기는 3년이며, 이후 1년 단위 연임도 가능하다. 2018년 8월 28일 취임한 남기찬 BPA 사장은 오는 8월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신임 사장 선임 절차는 BPA 임추위 공모와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심사, 해양수산부 장관 임명 3단계로 진행된다. BPA 임추위는 후보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5배수를 기재부 공운위에 추천하게 된다. 공운위는 심사 후 해수부 장관에게 추천을 의뢰하고, 장관이 후보자 중 1명을 선택, 최종 임명하는 방식이다. 검증 절차를 거쳐 임명될 신임 사장의 임기는 8월 말 시작될 예정이다.

앞서 신임 사장 공모에 나선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경우 2~3명가량의 소수가 공모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류 심사에 이어 면접 절차가 곧 진행될 예정이다. 황호선 현 사장의 임기는 오는 7월 초까지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측은 “임추위가 진행하는 사장 공모에 누가 참여했는지 등은 외부에 알릴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공모에 전직 해수부 차관이 지원한 데 이어 BPA 새 사장 공모에도 해수부 출신 퇴직 공무원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부에서는 우려를 제기한다. 부산 지역 시민단체와 노조를 중심으로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의 임명이 강행돼서는 안 된다는 경계의 목소리가 나온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측은 “부산의 주요 공사 두 사장 자리가 해수부 고위 퇴직 공무원 자리 보전처가 되는 양상”이라며 “해수부가 무리한 낙하산 임명으로 부산 시민을 우롱해선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