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엑스포’ 보고받은 靑, 유치위원장 문제 해결 나설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30엑스포 이대론 안 된다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국가 사업에 적신호가 켜져 지역 사회에서 위기감이 고조(부산일보 5월 24일 자 1·3면 보도)되자, 민간 유치위원장 선임과 관련한 정부의 보고서가 청와대에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으로 청와대와 대통령이 직접 유치위원장 인선 문제 해결부터 발 벗고 나설지 시선이 쏠린다.

24일 부산 여야 정치권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산자부와 외교부, 해수부, 부산시, 코트라 등이 참여한 정부 유치기획단은 최근 청와대에 정부와 부산시의 재계 10대 그룹 접촉 결과 등을 종합한 자료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간 정부 유치기획단과 부산시 등은 10대 그룹을 중심으로 유치위원장 수락 의사를 타진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접촉한 기업 CEO들이 개인적인 사정과 정치·경제적 부담 등 여러 이유를 내세우며 고사한 탓이다.


정부 유치기획단, 보고서 전달
유치위원장 선임 관련 경과와
무산 우려 부울경 여론 등 담아
부산시도 시민 열기 높일 대책 고심
박 시장, 유치사절단 일원으로
내달 BIE 파리 총회 참석 예정
“지역 정치권도 행동 나서야” 여론



청와대는 10대 그룹 접촉 현황 자료와 함께 부산엑스포 유치 무산을 우려하는 부울경의 여론 자료도 전달받아 대응 방향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한·미 정상회담을 마무리한 청와대가 직접 대기업 CEO들을 접촉하며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춘 민간 유치위원장이 나서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정부와 민간이 이런 동력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유치 활동에 돌입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부산시도 팔을 걷어붙였다. 부산시는 24일 이성권 정무특보와 2030엑스포추진단 관계자, 시민단체 대표가 만나 유치위원장 선임 문제와 함께 향후 엑스포 유치를 향한 시민 열기를 끌어올릴 시스템 마련 등 대응책을 논의했다. 등록엑스포에 비해 규모가 작은 여수 인정엑스포도 유치를 위해 정부와 대기업, 시민사회 등이 똘똘 뭉치고 여수를 홍보하는 농악대가 파리까지 날아갔던 것처럼,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부울경이 저력을 보여 줘야 그나마 도전해 볼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2020년 두바이 엑스포 유치를 위해 왕자가 세계 최고층 건물인 부르즈 할리파 꼭대기에서 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깃발을 흔드는 등 다양한 전략으로 유치전을 편 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다음 달 말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때 유치사절단의 일원으로 직접 프랑스 파리로 날아가 유치 활동을 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유명희 부산엑스포 유치기획단장 등 정부 대표단, 민간 유치위원회 대표와 함께 BIE 사무총장 등 관계자를 만나 부산의 장점과 준비 상황, 유치 의지를 전달하겠다는 구상이다. 부산시는 6월 중순으로 예상하는 유치신청서 제출 시기 이전에 민간 유치위원장 선임이 여의치 않을 경우 다양한 비상 대응 방안을 담은 ‘플랜B’도 검토 중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민들 중에는 엑스포를 이미 유치한 것으로 잘못 알고 관심을 갖지 않는 분이 많다”며 “시민들이 엑스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덕신공항 건설을 넘어서는 열기로 힘을 합해야 유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시민 동참을 호소했다.

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정부와 청와대만 바라보고 있을 일이 아니라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한목소리를 내며 행동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 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재율 지방분권부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부산시민을 선거용으로 여기고, 부산엑스포를 단순한 지역행사로 보지 않는다는 것을 청와대와 정부, 정치권이 먼저 증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하태경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은 24일 와 통화에서 “최근 박형준 부산시장, 박재호 민주당 부산시당위원과 오찬을 하면서 무엇보다 청와대의 지원 사격이 중요하다는 점에 모두 공감했다”며 “25일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상황을 파악해서 엑스포 유치 추진과 관련한 압박 수위를 높여 가겠다”고 밝혔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도 이날 “최근 며칠 사이에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에게 직접 유치위원장 선임을 포함한 엑스포 유치를 위해 서둘러 움직여 달라고 요청했다”며 “유치위원장 문제 이전에 정부가 절차에 따라 할 일을 제대로 추진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세익 기자 ru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