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창업하기 좋은 도시·유니콘 기업 탄생’ 팔 걷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명실상부한 ‘창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을 만들고,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을 탄생시키기 위해 부산시와 기업, 학계, 유관기관들이 팔을 걷어부쳤다.

부산시는 3일 오전 지자체와 산·학이 함께 참여하는 ‘제8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해 부산 벤처창업 여건과 기업 애로사항, 당면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부산벤처기업협회, 부산단디벤처포럼,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부산협의회 소속 기업인들과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학계 교수, 유관기관 대표 등 25명의 전문가가 참석했다.

부산시·산·학 ‘비상경제대책회의’
벤처 창업 여건·기업 애로 등 논의
2025년까지 1조 2000억 펀드 조성
기업 수요 맞춘 다양한 인재 육성


회의에서 부산시는 현재 추진이 확정된 창업 관련 정책들을 종합해 발표했다. 추진되는 정책은 크게 5가지로, △부산 벤처창업 투자생태계 활성화 △혁신 창업기업 우수 인재 확보 △청년 창업인을 위한 정주형 기술창업 공간 지속 확충 △산학협력을 통한 기술창업 저변 확대 △창업기업에 실증기회 제공과 공공 구매 강화 등이 큰 줄기다.

우선 시는 창업기업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투자 유치’에 힘을 쏟는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2025년까지 1조 2000억 원 규모의 창업 펀드를 조성하고 예비창업부터 성장단계까지 단계별 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성장단계에 있는 창업기업에는 규모 있는 후속투자가 이뤄질 수 있게 하고 회수된 펀드 자금이 재투자될 수 있게 하는, 선순환 투자 운용 체계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올해 내로 지역 주도형 모펀드인 부산 지역 뉴딜 벤처펀드 1300억 원을 조성한다.

‘인재 확보’를 위해서도 시가 팔을 걷어부친다. 인재 확보는 창업 기업들이 투자를 유치하는 것 만큼 힘들어하는 사안이다. 시는 올해 추경 편성을 통해 ‘부산 디지털 혁신 아카데미’를 운영해 소프트웨어, AI 등 혁신 인재를 대대적으로 양성한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글로벌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기업 수요에 맞춘 다양한 등급의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한다.

또 올해 연봉 8000만 원 이상의 우수 인력이 지역에 내려오는 경우 시가 인건비와 체제비로 연간 최대 5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는데, 반응이 좋은 만큼 내년에는 이를 더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창업인들을 위한 공간 확충을 위해 부산역-북항 일대에 민관 협업 ‘부산형 스테이션 에프(Station F)’를 조성하고 장기적으로는 북항 일대에 창업·주거·도시재생·문화 복합 타운을 구축한다. 또 청년창업인을 위한 도심형 창업-주거 복합공간을 권역별로 11곳 마련할 방침이다.

또 ‘부산지역 대학연합 기술지주회사’ 등을 통해 창업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대학 내 창업보육센터와 투자자를 연결하는 일에도 앞장선다. ‘성공 창업기업 CEO 특강’,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을 통한 대학 내 기업가정신 확산에도 힘을 쏟는다. 창업-주거 공간 확충과 대학과의 연계 강화는 새 부산시장 체제가 들어선 뒤 특히 더 신경쓰는 부분이다.

이밖에 창업기업의 혁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실증 기회가 충분히 확보되도록 기초지자체, 공공기관과 연계해 기회를 확대하고, 공공구매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벤처창업기업들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한 시기”라면서 “지역의 유니콘 기업 탄생 히스토리를 통해 성공을 꿈꾸는 창업기업들이 부산에 몰리도록 해야 하고 이를 위해 대학, 산업계와 충분히 소통하며 지원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yourfoot@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