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형제복지원 찾은 진실화해위 “인권유린 진실 밝히겠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진실위 2기 ‘1호 사건’ 부산 방문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2기 정근식(오른쪽) 위원장이 9일 오후 부산 동구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종합지원센터를 방문, 관계자들로 부터 지원센터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 2기가 ‘1호 사건’으로 접수한 형제복지원 사건의 피해자를 직접 방문했다. 지난달 위원회가 조사 활동을 시작한 이후 첫 행선지로 부산을 찾은 것이다.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은 위원장의 발걸음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철저한 진상 조사를 당부했다.

9일 오후 1시께 부산 동구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종합지원센터를 찾은 진실화해위 2기 정근식 위원장 등은 피해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진실화해위가 지난달 조사를 개시한 이후 사건 현장을 방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은 정 위원장에게 센터 벽에 걸린 형제복지원 관련 사진을 보여 주는 등 사건을 상세히 설명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오후 2시께 부산 사상구 주례동에 있는 옛 형제복지원 터를 찾았다. 수도 시설 등이 일부 남아 있어 형제복지원 식당 부지로 추정되는 곳에서 정 위원장은 피해자들에게 과거 이곳에서 당한 인권 유린 경험을 생생히 전해 들었다.

조사 시작 후 첫 행선지로 찾아
식당 부지로 추정되는 장소에서
피해자들 경험 생생히 전해 들어
위원장 “피해 치유도 함께 고민”


정 위원장은 “위원회 1기가 활동을 마친 후 지난 10년 동안 우리 사회의 인권 감수성이 높아지면서, 형제복지원 사건 등 시설의 인권 유린 사건이 대두됐다”면서 “철저한 진실 규명뿐 아니라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을 어떻게 치유하고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진실화해위는 지난 7일부터 담당 조사관들을 부산에 파견해 현지 조사를 진행 중이다.

진실화해위는 반민주적, 반인권적 행위로 인한 인권 유린 사건 등을 조사해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밝히는 독립적인 국가기관이다. 2006년부터 2010년까지 활동한 진실화해위 1기에 이어 지난해 12월 2기가 출범했다.

지난달 27일 진실화해위는 서울 중구 남산스퀘어빌딩 6층 대회의실에서 제8차 전체 회의를 열고 진상규명 신청 사건 3636건 중 328건에 대해 조사 개시를 의결했다. 진실화해위 기본법에 따라 위원회는 조사 개시일 이후 3년간 진실규명 활동을 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1년까지 연장할 수 있어 최대 활동 기간은 4년이다. 188명의 직원을 두도록 되어 있으며 현재 130여 명 정도 충원됐다.

진실화해위 2기는 ‘1호 사건’으로 접수된 형제복지원 사건 외에도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과 울산 국민보도연맹 사건 등을 조사한다. 이 가운데 형제복지원 사건은 단일 사건 중 신청인 수가 303명으로 가장 많다. 정 위원장이 위원회 조사 개시 이후 첫 현장 방문지로 형제복지원을 택한 배경으로 꼽힌다. 서산개척단 사건(281명), 전교조 탄압 사건(247명), 강제징집 및 녹화·선도 공작 사건(134명) 등이 뒤를 잇는다.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실종자·유가족 모임 한종선 대표는 “위원장이 직접 형제복지원 사건에 관심을 갖고 피해자들을 찾아온 사실을 높게 평가한다”면서도 “10년 만에 다시 문을 연 진실화해위가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이 명예롭게 살 수 있도록 철저하게 진상 조사를 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