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태화강에 이은 거제 국가정원 조성 본격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아세안 국가정원 대상지인 거제시 동부면 구천리 산 96번지 일대. 지난 9일 변광용(오른쪽) 거제시장이 최병암 산림청장에게 개념설계 사업비를 내년 본예산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거제시 제공·부산일보DB

경남 거제시가 남부권 국립 난대수목원 대체 사업으로 유치한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에 고삐를 죈다. 당장 내년 기초 용역에 착수해 완공을 최대한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지역사회 바람대로 1000만 관광도시 도약의 마중물로 완성될지 주목된다.

거제시에 따르면 변광용 시장은 지난 9일 대전에 있는 산림청을 방문, 최병암 청장을 만나 내년도 산림청 본예산에 한·아세안 국가정원 개념설계사업비 반영을 요청했다.

변광용 시장, 산림청장 만나
설계비 내년도 예산 반영 요청
산림청, 5월 국가정원 용역 발주
한·아세안 공동협력 사업 일환
관광 시너지·사회적 융화 ‘기대’

변 시장은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돼 거제 관광 활성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국가 예산 편성을 위해 남은 절차까지 거제시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 청장은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산림청의 주요 사업으로 추진 의지 또한 매우 강하다”며 “산림청과 거제시가 함께 적극 협업해 나간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국가정원은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가 만들어 운영하는 시설이다.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을 통해 채택된 공동협력 사업 중 하나가 한·아세안 국가정원이다. 조성이 완료되면 순천만, 울산 태화강에 이어 제3호 국가정원이 된다.

산림청은 지난해 12월,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대상지로 완도군을 확정하고 유치경쟁을 벌였던 거제에 이를 대체 사업으로 제안했다. 애초 관광객 유치를 위해 국립수목원을 바랐던 거제시는 관광집객면에서 오히려 국가정원이 낫다며 반색했다.

난대수목원은 식물자원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학술·보존 기능과 의미가 강한 데 반해, 국가정원은 자연물과 인공물을 함께 배치하고 공원 기능이 추가되는 만큼 대중적 요소가 짙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존 국가정원 규모를 고려할 때 난대수목원보다 더 많은 국비가 투입될 수도 있다는 판단이었다.

반면 거제시와 경남도가 사활을 걸다시피 한 난대수목원 유치에 실패하자 성난 민심을 달래려 급조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1800억 원으로 추산되는 국립난대수목원보다 더 많은 예산이 투입될 대형 프로젝트를 특정 지역에 일방적으로 몰아주는 게 가능하냐는 것이다.

야권을 중심으로 지역 정치권까지 공세에 나서며 논쟁이 가열되자 변 시장이 부랴부랴 진화에 나섰다. 당시 산림청장을 만나 세부 로드맵과 추진 의지를 재확인한 변 시장은 관련 용역결과 보고서를 제시하며 “산림청장은 보고서에 ‘거제’로 분명히 명시돼, 별도 공모 절차 없이 기존 수목원 대상지인 동부면 구천리 일원에 국가정원을 조성할 계획임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림청은 국가정원이 수목원보다 규모 면에서 더 클 뿐 아니라, 담을 수 있는 아이템이 다양하고 많기에 주변 관광지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거제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거제와 인접한 창원, 부산, 통영에는 다문화가정과 각국의 외국인 근로자가 다수 거주하고 있기에 국가정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를 융합해 사회적 화합을 유도하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추진 일정도 내놨다. 산림청은 지난달 (주)유신, 신구대학교에 국가정원 조성 발굴사업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기간은 오는 10월까지다. 산림청을 이를 토대로 추진 방향과 사업 규모 등을 구체화한다. 2022년에는 ‘기본구상 및 타당성 평가 용역’을 통해 기본구상, 예산 규모, 임무와 목표에 따른 도입시설, 공간체계 구상 등 보다 더 세부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한다.

김민진 기자 mjki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