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노사 ‘과로사 방지’ 접점 찾았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전국 동시 파업을 이어오던 택배노조가 노사 간 과로사 방지를 위한 중재안에 잠정 합의했다. 다만 택배노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우체국 택배노조는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당분간 파업을 이어갈 전망이다.

중재안 잠정 합의, 우체국은 진통
부산서도 배송 지연사례 잇따라

16일 전국택배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후 국회에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전체회의’가 열렸다. 택배사와 노조 등이 참여한 회의에서 △택배기사 분류작업 전면 배제 시점 조정 △노동시간 감축에 따른 수수료 보전 등이 조율됐다. 그러나 택배노조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우체국 택배노조는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추가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 8일 시작된 택배노조 파업은 지난 15일부터 전국 조합원 4000명이 서울에 집결해 진행되고 있다. 부산에서 활동하는 택배기사 수는 약 2500명인 데, 그중 130여 명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 여파로 부산에서 일부 택배 배송 지연 사례가 나오고는 있지만, 물류 마비 등의 직접적인 타격은 없다.

노조 측은 그동안 과로사 방지를 위한 대책을 사측에 촉구해 왔다. 택배기사의 기존 임금을 유지하면서도 정부가 제시한 주 평균 60시간 노동이 가능하도록 임금 보전 방안을 요구했다. 노조는 또 택배 노동자들이 택배 물량을 감당하지 못하고 쓰러지는 등 최근 잇따르는 사고를 막기 위해 근본적인 과로사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가 파업을 시작한 지 일주일을 넘기면서 파업은 전국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체국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배달거부로 인한 배달인력 부재로 일부 지역에 대한 우편물 접수를 중단한다’는 공고문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 우체국은 파업에 참여한 택배원 대신 일반 우편물 등을 배달하는 집배원을 투입하고 있다. 민간 택배사들은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송장 출력 제한, 집화 중단 등 조치를 내렸다. 곽진석 기자 kwa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