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도 ‘위드 코로나’로 간다… 11월부터 방역 완화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8일 오전 일본 도쿄 시나가와역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걷고 있다. EPA연합뉴스

코로나19 대유행이 계속되고 있는 일본이 오는 11월부터 방역 규제를 일부 완화하기로 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백신 접종이 빠르게 늘고 있고, 부스터샷(추가 접종) 분량도 확보함에 따라 사실상 ‘위드 코로나’ 시대 준비에 나섰다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률 빠르게 상승
팬데믹 장기화로 악화된 민심 잡아야
부스터샷 물량 확보… 규제 완화 추진
음식점 영업·회식 인원 제한 등 풀 듯
바이러스 감염 확산 땐 전면 재검토

아사히신문은 9일 “일본 정부가 오는 11월부터 시행될 코로나19 긴급사태 발령 지역에 대한 방역 규제 완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마련한 방안에 따르면 코로나19 긴급사태나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가 발령된 지역의 음식점은 영업 시간 규제가 일부 완화된다.

특히 자체적으로 감염 대책을 강구한 음식점은 주류 판매 등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긴급사태 등이 발령된 곳의 음식점은 지자체로부터 영업시간을 오후 8시로 제한하고 주류를 판매하지 말도록 요구받고 있다.

또 이번 방안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나 음성 판정을 증명한다면 회식 인원을 4인으로 제한한 규제를 완화하거나 철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대형 이벤트나 행사도 감염경로 추적 등의 대책이 마련돼 있으면 인원 제한이 일부 완화될 수 있다는 내용도 담겼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 열리는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방안의 시행 여부를 결정지을 전망이다. 시행 시기는 일본 내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백신 2차 접종 완료 시점인 오는 11월부터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최근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오르고 있고, 부스터샷까지 검토가 이뤄지자 조기에 규제 완화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분석된다. 고노 다로 행정개혁담당상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의료종사자는 11월부터, 고령자는 내년 2월부터 부스터샷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현재 부스터샷을 위한 백신 물량은 모두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본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갈수록 민심이 악화하자 위드 코로나 준비에 나섰다는 의견도 나온다. 실제 오는 10월 21일 임기가 만료되는 중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여당이 코로나19 행동제한 완화를 정부에 요구해왔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다만 여전히 일본 내 감염세가 거센 상황이어서, 추가 변이 발생 등에 따라 위드 코로나 추진은 전면 재검토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근 일본의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달 2만 5000명을 넘었던 데 비하면 줄었지만 여전히 1만 명을 웃돌고 있다. NHK 집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59분 기준 일본 전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만 2396명, 사망자 수는 89명이다.

9일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 현재 21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에서 미야기현과 오카야마현을 제외한 19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 시한을 이달 30일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긴급사태 연장에서 제외되는 미야기현과 오카야마현은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 적용 대상으로 전환된다.

이승훈 기자 lee88@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