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공기업 뉴스] 한국 수출 'UAE 바라카 원전 2호기' 첫 송전 外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UAE 바라카 원전을 방문하여 건설현황을 점검하는 정승일(앞줄 가운데) 한전 사장. 한전 제공 UAE 바라카 원전을 방문하여 건설현황을 점검하는 정승일(앞줄 가운데) 한전 사장. 한전 제공

우리나라가 처음 수출한 원자력 발전소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의 2호기가 처음으로 송전했다.

UAE 원전 사업의 주계약자인 한국전력과 발주사인 UAE원자력공사(ENEC)는 14일 "UAE 바라카 원전 2호기가 UAE 송전망으로 계통연결(Grid Connection)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송전 계통연결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송전선로를 통해 일반 가정 및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이다. 2호기는 이번 계통연결로 지난 4월 상업운전을 개시한 1호기와 함께 UAE 내 전력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2호기는 지난달 27일 최초 임계에 도달한 후 약 2주 만에 계통연결까지 성공했다.

향후 단계별 출력상승 시험과 성능보증 시험 등 최종단계의 시운전 시험을 마치고 수개월 내에 본격적인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정승일 한전 사장은 UAE 원전 사업에 참여하는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 등 '팀 코리아' 사장단과 함께 지난 7일 바라카 원전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정 사장은 1호기의 상업운전 상황을 점검하고 2호기의 출력상승 시험, 3·4호기의 시운전 공정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독려했다. 또한 후속 호기의 성공적인 준공을 위해 발주사, 협력사들과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현재 3호기는 운영을 위한 계통 인계 등 잔여 시운전 시험을 수행 중이며, 4호기는 발전소 고온기능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2호기의 송전 계통연결을 시작으로 원전 2개 호기를 동시에 운영함으로써 UAE 내 안정적인 청정에너지 공급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중부발전 본사 전경. 중부발전 제공 한국중부발전 본사 전경. 중부발전 제공

■중부발전, ‘ESG경영 고도화 종합 추진계획’ 선포…ESG위원회·ESG경영추진위원회 신설

올해 회사창립 20주년을 맞은 한국중부발전(사장 김호빈)은 지속가능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전사적 혁신의 일환으로 ‘ESG경영 고도화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13일 ESG경영추진위원회 및 ESG경영처 신설 등 실행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중부발전이 발표한 ESG경영 고도화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으로는 △이사회 내 이사진과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ESG위원회’신설 △CEO를 중심으로 경영진과 핵심부서장을 위원으로 하는 ‘ESG경영추진위원회’ 구성·운영 △ESG경영 실행력 강화를 위한 전담조직으로 ‘ESG경영처’ 신설 △ESG 중심의 경영전략 체계 재편 등이다.

중부발전은 지난 4월부터 ESG 경영의 중점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각 분야에서 대표적인 성과지표 13개를 선정하고 2025년까지 달성할 단계별 목표를 수립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에 수립한 ‘ESG경영 고도화 종합계획’을 통해 ESG를 회사 경영전략 체계 전반에 안착, 구체화하겠다는 계획이다.

ESG경영의 대표요소인 환경(Environment) 분야의 핵심성과지표(Key Index)는 환경경영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감축 등을 통한 환경성과이다. 중부발전은 2020년까지 약 5600억원을 투입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15년 대비 약 68%(2.4만t) 줄였으며, 향후 5년간 총 8000억 원을 추가 투입해 2025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15년 대비 82% 줄일 계획이다.

사회(Social) 분야의 대표적인 성과지표는 지역사회공헌 및 협력사 동반성장이다. 중부발전은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총 2000억 원을 추가 투입해 2025년까지 직접 일자리 500개, 창업벤처 36개, 협력사 해외수출 230억 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의 핵심성과지표(Key Index)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와 ISO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다. 중부발전은 최근 5년간 공공기관 최고 수준의 청렴도를 유지해왔으며, 작년에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과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중부발전은 윤리, 준법, 인권 전반의 우수한 기업문화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청렴도 평가 1등급 지속 및 인권경영시스템 5년 연속 인증으로 명예의 전당 헌정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서부발전 본사 전경. 서부발전 제공 한국서부발전 본사 전경. 서부발전 제공

■서부발전, 미활용 특허기술 중소기업에 무상 이전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이 5개 발전공기업 중 최초로 미활용 특허 64건을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이전한다.

서부발전은 산업통상자원부의 ‘2021년 산업부 제4차 기술나눔’ 시행계획에 따라 중소·중견기업과의 동반성장 확산을 위해 △수·화력발전 52건 △신재생 6건 △환경 3건 △계측센서 및 부품 3건 등 총 64건의 미활용 특허기술을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대표적인 특허기술로는 가스터빈 부품정비방법, 발전소 제어시스템 등이 있다.

기술나눔 사업은 대기업, 공기업, 공공연구기관의 미활용 기술을 중소기업에 이전해 제품 개발과 신산업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발전5사 중에선 서부발전이 처음으로 시행한다.

무료 기술나눔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누리집에 게시된 사업공고에 따라 10월 13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오른쪽에서 세번째), 송철호 울산광역시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동서발전 제공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오른쪽에서 세번째), 송철호 울산광역시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동서발전 제공

■동서발전, 울산시와 손잡고 ‘공공기관 RE100 이행’ 선도…6개 기관과 업무협약

한국동서발전(주)(사장 김영문)이 울산시와 함께 공공기관의 RE100 이행을 선도하며 2050 탄소중립 도시 달성에 앞장선다. RE100은 재생에너지 100%의 약자·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에너지 전력으로 대체하겠다는 자발적인 국제 캠페인이다.

동서발전은 14일 울산시, 울산상공회의소, 한국에너지공단, 켑코솔라㈜, 태양광 시민협동조합, ㈜세수 등 6개 기관과 ‘울산 공공기관 RE100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울산시와 공공기관의 RE100 이행을 토대로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중립 사회로의 속도를 내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참여기관은 향후 3년간 울산지역 공공기관 26곳의 옥상, 주차장 등에 총 11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발전설비를 구축하는데 협력한다.

협약에 따라 동서발전을 포함한 발전사업자는 태양광설비의 구축과 운영, 유지관리를 맡게 된다. 울산시는 관내 공유재산, 공공청사 등 유휴부지를 유상으로 제공하고, 상공회의소, 에너지공단, ㈜세수는 RE100 제도 확산을 위해 산업체 참여와 정책・행정・기술적 지원을 하게 된다.

이 사업으로 연간 1만 4400MWh(메가와트시)의 전력을 생산해 울산지역 약 4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를 보급하게 된다. 약 3300t의 온실가스 감축이 예상되며, 이는 98만 7000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와 같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울산시의 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 복지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동서발전은 지역 시민들로부터 유휴부지를 제공받아 울산 산업단지 공장지붕, 도심지 주택 옥상 등 40여 곳에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발생한 수익은 공장주, 옥상주와 공유하는 등 에너지 복지 실현에 힘쓰고 있다.


남광주시장 지역농산물 구매 모습(오른쪽 3번째 이현빈 한전 경영지원부사장). 한전 제공 남광주시장 지역농산물 구매 모습(오른쪽 3번째 이현빈 한전 경영지원부사장). 한전 제공

■한전, 추석 명절 앞두고 전국서 사회공헌활동 펼쳐

한국전력(사장 정승일)과 전국전력노조(위원장 최철호)는 추석 명절을 맞아 313개 사회봉사단을 중심으로 전국 사회복지시설 등에 지역농산물과 생필품 4억 4000만 원 상당을 기부하고, 전기설비를 점검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한전은 전국 사업소에서 운영하는 사회봉사단을 통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러브펀드’를 활용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이달 6일부터 30일까지 4주간을 ‘추석명절 집중 봉사활동 기간’으로 정해 활동 중이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한전은 14일 나주혁신도시 본사에 인접한 전통시장을 방문해 지역농산물을 구매하고, 아이들의 학습 물품 지원을 위한 온누리상품권을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했다. 이날 전통시장 장보기 활동은 광주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남광주시장에서 진행되었으며, 200만 원 상당의 지역농산물과 생필품을 구매하여 인근 장애인 복지시설 등에 기부했다.

이어서 광주 서구에 위치한 광천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지역 아동센터 약 50개소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의 학용품 구매를 지원하기 위한 온누리상품권 1000만 원과 방역마스크 2500개를 전달했다.

이외에도 본사가 소재한 나주와 전남지역 다문화가정, 치매노인 요양소, 미혼모 생활시설 등 6개소에 1200만 원 상당의 물품을 비대면으로 지원했다.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가운데), 박경숙 울산광역시여성단체협의회 회장(오른쪽 4번째) 등 관계자가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서발전 제공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가운데), 박경숙 울산광역시여성단체협의회 회장(오른쪽 4번째) 등 관계자가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서발전 제공

■동서발전, 추석 맞아 울산지역 여성단체협의회 260가구에 쌀 전달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울산 여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역 농산물을 지원하며 지역 상생의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선다.

동서발전은 14일 오후 2시 본사(울산 중구 소재)에서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 박경숙 울산광역시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농산물(쌀)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형편이 어려워진 지역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돕고, 농가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서발전은 울산지역 여성단체협의회 소속 단체 26곳을 대상으로 지원 가구를 선정해 총 260가구에 쌀 260포(10kg/1포)를 전달했다.

이에 앞서 동서발전은 지난 8월 지역사회 고엽제 피해 유공자 232가구를 대상으로 총 500만 원 상당의 지역 농산물과 생필품을 전달한 바 있다.


화성 연료전지발전소 현장에서 서부발전 담당자가 중소기업 관계자들에게 국산화 대상설비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서부발전 제공 화성 연료전지발전소 현장에서 서부발전 담당자가 중소기업 관계자들에게 국산화 대상설비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서부발전 제공

■서부발전, 中企 대상 국산화 현장설명회 열어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은 지난 7~10일 경기 화성과 전남 화순 등 발전현장에서 중소기업의 기자재 국산화 개발을 돕고자 ‘신재생·복합 발전설비 국산화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탈석탄 시대를 대비해 기존 석탄발전 기자재 공급 기업들이 신재생과 복합 발전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서부발전은 2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현장투어와 기자재 국산화 수요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설명회는 지난 7일 화성 연료전지를 시작으로 8일 서인천 연료전지 및 가스복합, 9일 군산 가스복합, 10일 화순풍력 발전현장에서 진행됐다.

서부발전 담당자는 “최근 3년간 국산화 현장설명회는 총 16회 시행했는 데, 301개 기업 437명이 참석하는 등 중소기업의 만족도가 높았다”며 “향후에도 복합발전 및 신재생 설비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현장설명회를 개최해 중소기업의 신재생설비 국산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