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보유·자문 변호사…‘대장동’ 곳곳에 PK 인사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김도읍(가운데) 정책위의장과 국회 정무·행정안전·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3일 성남시가 국정감사 자료 제출 요구에 비협조적이라며 성남시청을 항의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네가 왜 거기서 나와.”

20대 대선 정국을 뜨겁게 달구는 ‘대장동 스캔들’에는 부산·울산·경남(PK) 출신이 유달리 많이 등장한다. ‘대장동 특혜 파문’에 직간접적으로 개입된 인사는 물론 최근 ‘대장동 정국’을 주도하는 핵심들 중에도 PK 출신 인사들이 많다. 부울경과 동떨어진 지역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에 PK 출신들의 이름이 대거 오르내려 관심이 쏠린다.

화천대유·도공 연결고리 정민용
부산 유기준 의원 비서관 지내
정진상 전 실장 브니엘고 졸업
장형철은 부산시 정책수석 역임
화천대유 자문 맡은 것으로 알려진
김기동·강찬우 전 검사장도 PK

이른바 ‘대장동 스캔들’은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말한다. 화천대유라는 회사가 막대한 개발 이익을 챙겨 정치권과 법조계 등을 상대로 무차별적인 로비를 벌였고, 이 과정에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개입됐는지가 논란의 핵심이다. 부울경과 직접 연관성이 없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번 논란의 시작에서부터 대선 정국의 핫이슈로 부상하기까지 PK 출신들이 곳곳에서 등장한다.

먼저 성남도시개발공사와 화천대유의 ‘연결고리’로 지목되는 정민용 변호사는 부산 서구에서 4선 국회의원을 지낸 유기준 전 국회의원의 비서관을 잠시 지냈다. 다만 그는 PK 출신은 아니다.

문제가 된 대장동 아파트를 보유한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과 장형철 경기연구원 경영부원장은 이재명 지사의 측근으로 꼽힌다. 이재명 캠프 부실장을 맡았던 정 전 실장은 브니엘고 출신이고,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비서관을 지낸 장형철 부원장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 시절 부산시 시민행복소통본부장과 정책수석을 역임했다. 정 전 실장은 ‘대장동 국감’의 핵심 상임위인 국회 국토교통·정무·행정안전위에서 국민의힘으로부터 동시에 증인으로 신청될 정도로 이 지사의 최측근이다. 두 사람은 “정상적인 절차로 분양받았다”고 말한다.

이번 대장동 사건은 ‘법조인 스캔들’로 불릴 만큼 변호사들이 많이 나온다. 그중에도 PK 출신이 많다. 이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 씨가 소유한 화천대유의 자문을 맡은 것으로 알려진 김기동(혜광고) 전 부산지검장과 강찬우(진주고) 전 수원지검장도 PK 출신이다.

지난 6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국민의힘 박수영(부산 남갑) 의원이 실명과 함께 공개한 ‘50억 원 약속 클럽’에 등장하는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경남 산청 출신이다. 최 전 수석은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얘기”라며 “화천대유 고문변호사를 한 적도 사업에 관여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서울 여의도에서 전개되는 대장동 정국도 PK 몫이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부울경 출신들이 주인공이다. 박수영 의원은 ‘50억 클럽’의 실명을 공개했다가 반발에 직면했다. 이름이 거론된 법조인들은 “최소한의 확인 절차도 없이 실명을 거론해 개인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김기현(원내대표) 박성민(원내부대표) 강민국(원내대변인) 의원 등 ‘이재명 때리기’를 주도하는 국민의힘 원내 3인방도 모두 PK 출신이다. 여기에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당과 국회의 가교역할을 한다. 특히 ‘대장동 상임위’로 통하는 국토교통위에선 이헌승 위원장과 박성민·정동만 의원, 정무위에선 김희곤(간사) 의원, 행정안전위에선 김도읍·박완수·서범수 의원 등 부울경 의원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행정안전위에서 증인으로 신청된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지난 총선 때 부산 서·동구에서 출마한 바 있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