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 국감’ 정면돌파 승부수 박스권 탈출하나? 리스크 더 커지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17일 경기도청에서 관계자들이 국감장을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전 10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로 대선 본선 검증 첫 시험대에 오른다. ‘이재명 청문회’를 방불케 하는 이번 국감 성패는 향후 대선 정국에서 이 후보의 운명을 가를 중대 기로가 될 전망이다. 이 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벗겨내고 야권 주장을 탄핵하며 정면돌파에 성공한다면 경선 승리에 이어 국감까지 ‘더블’ 컨벤션 효과를 누릴 가능성이 많다. 박스권에 갇힌 지지율 변화도 예상된다. 반면 대장동 관련 인사들의 녹취록에 등장하는 화천대유 실소유주 ‘그분’의 그림자가 이 지사에게 드리워질 경우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여당 대권 주자로서 도덕성에 큰 상처가 생기는 것은 물론, 야권의 특검 수용 명분까지 제공되는 터라 대선판 전체가 크게 요동칠 수 있다.

오늘 출석, 대선 본선검증 첫 시험대
정면돌파 성공 땐 지지율 반등 효과
국힘, 특혜·유동규 연결고리 총공세

국민의힘이 바라는 경기도 국감 핵심 쟁점은 대장동 사업 인허가 과정 특혜 여부,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뇌물·배임 혐의에 대한 이 지사와의 연결고리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이 지사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정황이 새로 제기될 지도 관심사다. 국민의힘은 이를 통해 특검 도입 명분을 쌓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여당에선 곽상도 의원 아들 퇴직금이나 원유철 전 의원 등 국민의힘 인사들에 흘러간 화천대유 자금 흐름을 강조할 것으로 점쳐진다. 동시에 이 지사가 토건비리 세력으로부터 공공 개발 정책을 통해 시민 이익을 되찾은 지방 행정 성공 사례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17일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와 ‘고발 사주 국기문란 진상규명 TF’ 첫 회의를 잇따라 열고 이 후보 지원사격에 본격 착수했다.

이런 가운데 이 지사와 민주당이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을 대장동 개발 의혹의 ‘출발’이라며 문제 삼아 주목된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수사 주임 검사로서 (윤 전 총장이)명백한 대출 비리 사건은 왜 수사대상에서 제외되었는지 납득할 만한 해명을 재차 촉구한다”고 했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