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타깃 ‘엘시티·4대강’ 날 선 공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에 대한 청문회 수준의 포화가 쏟아졌다. 행안위 소속 의원들은 부산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소속 경찰관들의 기강해이와 수사 역량 부족을 강하게 질타했다.

15일 국회 행안위는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에 대한 국감을 진행했다. 15일 오전 치러진 부산시 국감은 엘시티 사태와 대장동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가며 예정된 수감 시간을 훌쩍 넘겨 마무리됐다.

부산시 국정감사서 십자포화 쏟아져
여, 대장동 비유… 야 “억지 비교” 반발
부산경찰청장은 국감서 ‘기강 해이’ 사과

여당 의원들은 감사반장인 박재호(부산 남구을) 의원을 중심으로 엘시티 문제와 박 시장의 4대강 관련 민간인 사찰 지시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여당 의원들은 엘시티 자택 처분 문제와 남양유업 회장 사택 사적 모임 등 여러 논란을 거론하며 박 시장을 압박했다. 여당 의원들은 “5503억 원을 환수한 대장동 개발 사업과 달리 엘시티 사업은 공공환수를 전혀 하지 못했다”고 공세를 펼쳤다.야당 의원들은 ‘억지 비교’라고 반발하면서 특검 수용을 하지 않고 시간을 끈다며 여당을 공격했다.

박 시장은 “엘시티와 대장동 사업을 단순 비교하는 건 불가능하고, 대장동 사업의 문제는 땅값에서 엄청난 이익을 줬다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4대강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불법 사찰을 지시한 적이 없을 뿐 아니라 어떠한 불법을 저지른 적이 없다”며 말했다. 박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백혜련(경기 수원을) 의원이 자녀의 홍대 입시 문제를 언급하면서 자녀와 관련해 부적절한 용어를 사용하자 격노하기도 했다.

부산경찰청 국감에서는 부산경찰의 기강 해이에 대한 비판이 거셌다. 여당 의원들은 부산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의 음주운전, 수뢰 등 비위 행위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결국 이규문 부산경찰청장은 사과까지 했다. 이 청장은 국감 하루 전인 14일 부산경찰청 소속 경감이 음주 사고를 냈다는 소식에 대해서도 “시민들께 우를 끼치게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당사자에 대해 바로 직위해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경찰청 국감에서는 전국 특별·광역시 경찰청 중 부산경찰청이 검찰의 수사 보강 지시 비율이 가장 높은 사실도 공개됐다. 부산경찰청에 대한 검찰의 보강수사 요구 비율은 8%로 전국 특별·광역 경찰청 평균인 7.4%보다 높았다.

김한수·박세익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