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정보] 척추 교정, 척추측만증 개선에 ‘슈로스 호흡 치료’ 효과적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성장기 청소년의 척추는 성장이 멈춘 성인의 뼈보다 유연하고 빠른 속도로 불규칙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변형이 쉽게 나타날 수 있으며 평소 자세와 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척추병원을 찾은 학생의 엑스레이에서 척추가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져 있거나 척추의 각도가 10도 이상 기울어진 상태로 변형된 척추측만증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이유이다.

이러한 측만은 스스로 교정할 수 없고, 방치할 경우 척추의 구조적인 변형과 회전, 갈비뼈 비대칭 증상을 유발하며 견갑대, 요추, 골반 등의 다른 신체 부위에 기능적 불균형을 만든다. 더존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성문 원장은 “청소년의 척추측만은 성장기 동안 급격하게 악화할 가능성이 있고 신체 불균형으로 인한 통증을 초래하기 때문에 치료의 시기가 매우 중요하며 아이의 자세와 체형 변화에 대한 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신체 불균형 교정과 척추측만증 개선에 효과적인 비수술 보존적 치료법으로는 슈로스 호흡치료가 있다. 독일의 카타리나 쉬로스(Katharina Schroth)가 자신의 측만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하였으며 공기를 주입할 수 있는 함몰된 공에 공기압을 넣어 펴주는 원리의 운동치료 방법이다.

슈로스 치료는 가장 먼저 자신의 자세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단계를 거쳐 측만으로 인해 함몰된 신체 부분을 인식하여 교정할 수 있도록 만들고 교정된 부분에 공기를 들이쉬고 내쉬어 억제되어 있던 근육을 활성화하고 좁아져 있던 갈비뼈 사이의 공간을 넓혀 주어 척추교정, 자세교정, 신체 불균형 예방을 돕는다.

성장기인 청소년 시기에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주의할 점은 바르지 못한 자세와 호흡법을 익힐 경우 측만을 더 악화시키고 교정 효과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음으로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 서면더존한방병원에서는 슈로스 정규 세미나 과정을 이수한 물리치료사가 체계적인 슈로스 치료 방법을 통해 비틀어진 척추를 바로 잡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근력 강화 운동과 교육을 진행하여 측만증을 치료하고 있다.

도움말 : 더존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김성문 원장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