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념’ 지시에 지선 출마자들 ‘발 동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울산·경남(PK)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딜레마에 빠졌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주요 정당 지도부가 20대 대통령선거(3월 9일) 때까지 지방선거 관련 활동을 전면 중단시켰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대선 기여도를 정확하게 반영해 준다는 보장이 없어 속만 태운다.

지난 1일부터 광역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지만 6일 현재 부울경에서 단 1명도 등록하지 않았다. 오는 18일부터 군수와 군의원을 제외한 기초단체장과 시·도의원, 구·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을 받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PK 지선 후보는 대선 이후로 등록을 미룰 태세다.

선거 활동 중지로 신인들 어려움 호소
“대선 기여도 반영 보장도 없다” 불만

지선 후보들이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에 대형 현수막을 걸 수 있고, 당을 상징하는 점퍼도 입을 수 있다. 선거운동이 대폭 허용되는 셈이다. 후보들 입장에선 자신을 제대로 알릴 수는 절호의 기회이다. 이번 지선에 처음 도전하는 신인은 더욱 그렇다.

그런데도 부울경 지선 출마자들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대선 때까지 예비후보 등록을 포기하는 추세다. 해운대구청장에 도전하는 최준식(국민의힘) 전 시의원은 “대선 때까지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사하구청장 출마 예정인 김척수(국민의힘) 사하갑 당협 위원장도 “지금은 내 선거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며 “대선 득표활동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인사는 지난해 12월 3일부터 허용된 명함 배포도 자제한다. 구청장에 출마하는 모 인사는 “지극히 개인적인 경우가 아니면 내 명함을 주지 않는다”고 했다. 다른 인사도 “당분간 눈밖에 나는 행동을 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곳곳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 당 차원에서 대선 승리에 당력을 집중하는 것은 좋지만 확실한 ‘보상책’도 없이 지선 후보들에게 일방적으로 ‘희생’을 강요한다는 것이다.

대선후보와 당 지도부의 상반된 지선 전략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특히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측은 대선 기여도에 따라 지선 후보를 전략공천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 이준석 후보는 부울경처럼 당원이 많은 지역은 전원 경선으로 후보를 뽑겠다는 생각이다. 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할 경우 대선이 끝나고 공천자 확정 때까지 불과 50일 정도밖에 시간적 여유가 없어 신인은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밖에 없다. 권기택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